경희봉한의원 권대현 원장이 들려주는 ‘내 몸을 위한 건강한 다이어트’

2014-06-12 10:19:22 게재

다이어트, 쉽고 건강하게 그리고 오래 지속되게!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절반가량이 다이어트를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253개 시·군·구 19세 이상 성인 22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지난해 체중조절 시도율은 58.4%에 달했다. 체중조절 시도율은 1년간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의 비율이다. 하지만 비만율은 증가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의미다.
경희봉한의원 권대현 원장은 “다이어트에 관심은 많지만 대부분이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 체중감량 실패는 물론 심리적 좌절감, 여기에 여러 가지 부작용에까지 노출되고 있다”며 “최선의 다이어트는 힘들지 않고 건강하게, 또 오랫동안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스트레스 NO, 쉬운 다이어트 YES
체중 감량을 위한 가장 잘못된 방법은 무작정 굶는 방법이다. 어느 날 갑자기 체중계 눈금이 몇 칸 더 올라간 것에 놀란 나머지, 무작정 굶기부터 하는 방법은 신체의 에너지 대사시스템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권 원장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본 사람이 돈을 아끼려는 습관이 몸에 배듯이, 굶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적게 먹으면 우리 인체는 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하는 사태가 또 벌어질까봐 음식물이 몸에 들어왔을 때 지방으로 축적해놓게 된다”며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할수록 지방이 더욱 늘어나는 체질로 바뀌게 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 갑작스럽게 열량공급을 차단할 경우, 인간의 생존본능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굶은 끝에 폭식을 경험하게 된다.
폴 맥린(미국의 신경과학자)은 우리 뇌에 이러한 기초적인 본능을 관장하는 부위를 파충류의 뇌라고 명명했다. 다시 말해, 생존에 관계되는 스트레스 지수가 너무 올라가면 문자 그대로 우리 몸의 ‘공룡’이 눈을 뜨게 되고 이성적 사고를 억제하게 되는 것이다.
“오랜 기간 동안 한방다이어트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가 이런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해주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식욕억제 혹은 지방분해만 해주는 것이 아니고, 신체 밸런스를 맞춰주면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노하우가 한방 다이어트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정해진 기간 동안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자신의 몸 관리를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면 다이어트는 저절로 되게 마련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NO,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또 다른 요인은 실현 불가능한 허황된 목표를 꿈꾸기 때문이다. 짧은 기간에 10kg, 15kg을 감량하겠다는 목표는 버려야 한다.
100kg이 넘는 고도비만자들의 10kg과 60kg 정도의 과체중인 사람들에게의 10kg가 같을 수는 없다. 한 달에 자기 체중의 5~10% 감량이 적절, 체중이 60kg이라면 첫 달엔 3~5kg 정도의 체중감량이 건강을 고려한 가장 적절한 수치다.
또 몸무게에 집중하기보다는 몸의 사이즈를 줄이는 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체중 1킬로를 줄이기보다, 허리둘레 혹은 허벅지 둘레 1cm를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더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식욕억제제와 같은 인위적인 다이어트 약물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권 원장은 “의지만으로 조절이 힘든 경우에는 전문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낫다”며 “ 이때 단순히 처방만을 해주는 곳보다는 관리까지 병행해주는 곳을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방다이어트, 체중감량과 건강을 동시에
한방다이어트는 무엇보다 건강에 초점이 맞춰지며,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건강상태, 비만유형, 연령대 등을 고려한 맞춤 처방이 이뤄지고 동시에 체중감량을 쉽게 도와준다.
한방다이어트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권 원장은 그중에서 단식요법을 소개하고 있다. “단식은 원래 노폐물을 배출하고 머리를 맑게 만들어서 명상을 이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적절한 단식은 피를 맑게 해 주고 뇌 순환을 도와주며 체력도 늘려줍니다. 10일간의 단식을 진행한다면 준비기간 2일, 본단식 1일, 보식기간 최소1주일을 진행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단식기간 중에 한약을 병용하게 되면 평상시와 같이 학습이나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지 않게 된다.
한방다이어트는 다양한 장점을 동반한다. 단식을 통해 정신이 맑아지며,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위장이 훈련되고, 몸의 독소들이 빠져나가는 해독효과도 동시에 이뤄진다. 또한 매선요법 등을 통해 피부순환, 지방분해, 근육강화 등의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다이어트는 결국 얼마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냐에 따라 성패가 갈립니다. 체중이 아니라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아보고 다스리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이 한방다이어트의 요점인 것이지요.”

도움말 경희봉한의원 권대현 원장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