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어디서 사면 좋을까?

2015-05-03 10:25:48 게재


독일지멘스보청기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막상 보청기를 사려고 하니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보청기 센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도 관심을 갖지 않으면 어디 있는지 알기 힘들지요. 하지만 부모님께서 소리를 잘 듣지 못하시는 것 같아서 보청기를 구입하려고 마음먹고 나면 보청기센터들이 눈에 들어오는데 너무 많아서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다는 마음이 듭니다. 보청기는 어디에서 구입하면 좋을까요?

첫째 : 청능사가 있는 곳
청능사는 보청기와 청각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청각전문가로서, ‘청능사자격 검정원’에서 실시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말합니다. ‘두 번째 귀’라고 할 수 있는 보청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잘 해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조절하는 일에도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지요. 이런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청능사가 근무하고 있는 센터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둘째 : 적절한 장비를 갖추고 검사를 실시하는 곳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보청기의 선택을 위해서는 방음실에서 순음청력검사와 어음청력검사를 실시하고, 외이도나 고막에 이상이 없는지 이경이나 비디오스코프 같은 장비로 검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보청기 착용을 시작하기 전에 실이측정(REM)을 통해서 보청기가 잘 조절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검사를 하려면 방음실, 청력검사 장비, 실이측정 장비 그리고 이경이나 비디오스코프 같은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겠죠? 그리고 실제로 그런 검사들을 시행하고 있어야합니다. 검사에 필요한 장비들을 잘 갖추고 있고 그 장비들을 실제로 잘 운용하고 있는 센터가 좋습니다.

셋째 : 청능재활을 실시하는 곳
보청기를 착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말소리를 잘 알아듣는 것입니다. 하지만 감각신경성난청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보청기로 증폭된 소리를 들려드리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보청기로 소리를 증폭해서 그동안 듣지 못했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할 수는 있지만, 말소리를 분별하여 알아듣는 능력인 신경과 뇌의 능력을 갑자기 개선시키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보청기에 대한 적응을 마치면 청능재활을 통해서 말소리를 분별하는 힘을 키워줘야 합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에 청능재활 계획을 가지고, 청능재활을 실시하는 곳인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 관리계획을 가지고 있는 곳
보청기를 구입한 후에는 오래도록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주기적으로 보청기를 점검하고 때론 보청기의 성능 분석을 통해서 보청기의 성능 변화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들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청기에 적응 한 후 청력 변화에 따라서 새롭게 조절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청기를 사용하는 분과 청능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소통하고 주기적으로 보청기의 점검과 관리를 실시할 뿐 아니라 청력의 변화도 확인해 보는 보청기 및 청력 관리계획을 수립해서 시행해야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곳인지도 꼭 알아보고 보청기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귀인 보청기를 구입할 때 청각전문가인 청능사가 있는 곳, 그리고 적절한 장비를 갖추고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는 곳, 청능재활을 실시하는 곳 그리고 보청기 및 청력 관리계획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일신문 기자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