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심해지는 안면홍조

2016-03-18 02:27:07 게재

환절기 일교차가 심해지고 바람이 많이 부는 요즘 갑자기 붉어지는 얼굴 때문에 고민거리
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봄철 심해지는 안면홍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얼굴이나 목, 머리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자기 붉게 변하며 전신에 열감과 발한이 동반되는 안면홍조는 보통 폐경기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나이나 계절에 상관없이 안면홍조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증상
폐경기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는 것이 원인으로 꼽히지만 안면홍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호르몬 이외의 원인으로는 감정이나 온도의 변화, 술, 혈압약 등의 약물복용, 자극적인 음식, 여드름 흉터, 지루 피부염, 모낭염, 스테로이드 부작용 등이 있다.
  증상은 얼굴과 목 부위의 피부가 갑자기 붉게 변하며 열감과 발한이 동반된다. 홍조는 정서적 변화와 열에 의하여 얼굴과 목에 발생하는 일시적이고 국한성인 증상이다. 모세혈관이 늘어나 있거나 민감하게 반응하여 온도 차가 큰 환경이나 자극적인 음식, 음주, 감정적 자극 등이 있을 때 많은 모세혈관이 늘어나 얼굴이 빨갛게 되는 것이다.

생활 속 안면홍조 관리법
가벼운 경우는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생활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안면홍조는 또한 여드름흉터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는데 여드름을 억지로 짜내는 과정에서 자극을 받아 발생한 것으로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안면홍조를 예방하기 위해서 손으로 절대 짜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미 생긴 흉터는 MTS나 심부온열마사지 등의 방법을 통해서 흉터를 없애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지루피부염과 모낭염 등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에 대한 치료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사용에 의해서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사용은 삼가해야한다.
  일반적인 관리 방법은 온도변화가 심한 곳은 피하고 자외선을 조심하며 뜨거운 음식을 식혀 먹고 매운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 등은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반신욕이나 족욕을 통해 상부로 올라간 열을 내려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된다./하늘마음 한의원 일산점

하늘마음 한의원 일산점 정혜미 원장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