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말고 직접 체험하고 만들기까지

2017-03-16 18:08:43 게재

초등생 SW교육 체험, 어디서 할까?

2018년 SW교육 의무화를 앞두고 학부모의 마음은 급하기만 하다. 컴퓨터 학원이나 코딩 학원을 미리 보내야 하는 건 아닌지 불안하기까지 하다. 최근까지 교육부가 발표한 SW 의무 교육 실행 방안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실과’과목으로,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정보’과목을 통해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운영되게 된다. 이와 함께 교과 시간 외에 창의 체험활동, 동아리, 방과 후 활동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고, 이미 영국 SW 교육 교재를 번역 출간해 현재 선도학교 1200개교에 배포한 상태다. SW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체험의 기회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시간과 비용이 부담스러운 학원 말고 SW교육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을 모아보았다.



8개의 실험실에서 STEM교육을 체험 핸즈온 캠퍼스
누구나 좋아하는 레고를 활용한 로봇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관이다. 덴마크 레고 에듀케이션 회사의 공식파트너사로 용산 전자상가에 교육 체험관을 지난 2015년에 오픈했다. 레고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해 상상하는 모든 것을 브릭으로 만들어 직접 만들어보고 움직여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로봇뿐만 아니라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8개의 연구실이 테마별로 꾸며져 있다. ROBO 연구실에서는 각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제조용 로봇과 인간의 생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로봇들을 만나보고 움직이는 원리를 관찰할 수 있다. 또 .모터를 움직여 보면서 가속과 감속을 발견하고 큐브로봇을 움직여 보면서 로봇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Math 연구실, 인체에서 발생하는 심전도, 뇌전도 등의 전기적인 신호와 혈류속도, 유량 등의 기계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로봇을 체험할 수 있는  Bio 연구실, 운동장에서 펼쳐지는 축구로봇과 씨름로봇들의 경기도 볼 수 있다.
●위치 용산구 청파로 74 전자랜드(신관) 4층
●운영시간 1부 오전 10시 ~ 오후 1시
 2부 오후 2시 30분 ~ 오후 5시 30분
 (평균 소요시간/매월 첫째 주 월요일 휴장)
●요금 초중고생 3만원, 학부모 2만원



코딩교실과 스마트폰 앱 교실 국립과천과학관
다양한 과학 탐구수업을 받을 수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도 SW교육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로봇을 이용한 코딩 교실’과 ‘스마트폰 앱 만들기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로봇을 이용한 코딩 교실은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알고, 문제 해결을 위한 순서도를 작성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햄스터 로봇과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문제 해결에 대한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스마트폰 앱 만들기 교실은 스마트폰의 기능과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앱 인벤터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앱을 직접 개발해 볼 수 있다. 수업은 총 3개월 10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매년 2월, 5월, 8월, 11월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위치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
●운영시간 오후 1시~오후 3시(토요일/로봇코딩 교실)
 오후 1시~오후 3시, 오후 3시30분~오후 5시30분
 (일요일/스마트폰 앱 교실)
●교육비 17만원(3개월, 10회)



집 가까이, 저렴하게 구립회관
SW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가까운 구립회관의 교육 강좌에도 코딩과 로봇 등 소프트웨어 교육이 많아졌다. 대부분 3개월 과정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수업이 많고 기초나 입문 과정은 월 단위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다. 저렴한 수강료와 검증된 강사가 가장 큰 장점이다.
<서초구립여성회관>
‘창의융합코딩’은 스크래치로 코딩에 대한 기초 학습 후,
과학적 지식이 포함된 이야기를 코딩으로 작성하고 더불어
하드웨어 전자 부품과 연동하여 코딩을 실행해 보는 수업.
3개월 과정 5만4,000원
월요일 오후 3시~5시 50분(초등 1~3학년/초등 4~6학년)
<수서청소년수련관>
‘HOT 스크래치 코딩’은 코딩 입문과 기초 수업과정 월 4만원
토요일 오후 4시~5시 50분(초등 1~3학년/초등 4~6학년)
<구립유스센터>
‘카이로봇교실’은 로봇을 통해 코딩을 배울 수 있는
기초 과정 월 3만5,000원
금요일 오후 4시~오후 5시 50분(초등 1~3학년/초등 4~6학년)



교육정보, 교재, 체험까지 SW 중심사회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만든 사이트로 소프트웨어 교육과 진로에 관한 포털 사이트다. 소프트웨어 온라인 교육에서부터 교재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아두이노 기초& 이론’, ‘알기 쉬운 소프트웨어 공학 배우기’ 등 강의 동영상 역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캠프나 체험전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그때그때 올라오는 최신 정보를 놓치지 않고 체크해 볼 수 있다.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SW 교육 관련 뉴스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고 소프트웨어 진로 체험과 진로 가이드를 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신현영 리포터 syhy0126@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