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이색 운동을 소개합니다 / 해솔2단지 GX센터 ‘발레핏’

주부도 소녀처럼 발레핏하세요~

2018-03-15 23:17:23 게재

떡케이크, 한복드레스처럼 퓨전문화는 기존의 익숙한 것들을 통해 새로운 어울림을 만들어낸다. 이런 퓨전현상은 생활체육에도 적용돼 이색적인 운동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발레와 필라테스가 만난 ‘발레핏’, 워킹과 PT체조가 결합한 ‘밸런스워킹’, 필라테스와 댄싱과 복싱이 결합한 ‘필록싱’, 트램펄린과 지구력 운동이 결합한 ‘점핑 다이어트’ 등. 기존 운동의 장점을 살리면서 참신한 즐거움을 안겨주는 해솔마을 2단지 월드GX센터 ‘발레핏’ 수업을 소개한다.

 

발레와 필라테스의 만남
‘발레핏’은 발레와 필라테스를 조합한 퓨전 운동으로 ‘필라레’라고 불리기도 한다. 근력과 코어를 강화해주는 필라테스와 자세 교정을 통해 균형 있는 몸매 라인을 살려주는 발레가 만나 두 운동의 장점을 살렸다. 정적이고 조용한 운동인 필라테스와 유연하고 리드미컬한 발레가 만나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운동을 경쾌하게 만든다. 발레핏은 예술 장르의 정통 발레가 아니기 때문에 고난이도의 발레 동작보다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발레 동작을 중심으로 배운다. 활동적이되 겪하지 않은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다고 한다.

손끝에서 발끝까지 예뻐지는 운동
발레핏 수업의 절반은 바닥에 매트를 깔고 다양한 소도구를 활용해 필라테스와 발레 스트레칭을 한다. 요가 매트 위에서 짐볼과 스트레칭 밴드, 필라테스 링, 폼롤러 등의 필라테스 소도구를 활용해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한다. 한설희 강사는 “다양한 소도구를 활용해 스트레칭을 하면 신체의 가동 범위가 넓어져서 스트레칭 효과가 더 좋아져요. 또 발레 바를 이용해 발레 스트레칭을 하기 때문에 매수업마다 다양한 동작을 배울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발레핏 수업의 나머지 반은 발레 동작으로 이어진다. 발레의 기본 동작은 까치발로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손끝에서 발끝까지 몸의 근육을 길게 늘려준다. 이 과정에서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비틀어진 체형이 교정된다고 한다. 발레핏은 정적인 운동이 아니라 음악에 맞춰 가볍게 점프하고 달리는 동작도 있다. 회원 이유빈씨는 “발레핏에는 팔과 다리를 쭉 뻗는 동작이 많아서 근육이 길어지고 몸의 라인이 살아나요. 또 평소에 잘 쓰지 않아서 뭉쳐졌던 근육을 풀어주면서 혈액순환도 잘 됩니다”라고 말했다.
  
숨은 키 2센티를 되찾다?!
발레핏은 체형 교정 효과와 척추질환 개선, 심폐기능 강화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수년 간 발레핏을 해온 회원들은 체형 교정과 함께 평소보다 키가 1~2센티 정도 커지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한설희 강사는 “실제 키가 자랐다기보다 평소에 굽어져 있던 목과 등, 무릎 부위가 펴지면서 숨어 있던 키를 되찾은 것이죠”라고 말했다. 발레핏은 필라테스의 균형법을 적용하면서 어깨와 허리 등 척추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한 강사는 “발레핏의 동작은 절대 과하지 않아서 질환이 있으신 분도 조금씩 따라 하다보면 어느새 정확한 발레핏 동작을 익힐 수 있어요. 발레핏을 오래 배우신 분들은 정확한 발레 동작이 몸에 배여 어깨와 척추, 다리 통증이 경감됩니다.” 또 발레핏은 호흡법을 이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심폐 기능이 강화돼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한 강사는 “유독 추웠던 지난 겨울, 발레핏을 하신 회원분들 중 누구도 감기에 걸리지 않고 겨울을 났어요”라고 말했다.
발레핏 수업은 운정 해솔마을 2단지 GX센터에서 화목 10시 30분~11시 30분에 진행되며 수강료는 1개월에  5만원, 3개월에 13만원이다. 헤이리마을 유승 앙브와즈에서 월수 11시에도 발레핏 수업이 개설돼 있다. 사설 요가학원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도 발레핏 수업을 진행한다. 해솔마을 2단지 발레핏 수업에는 단지내 주민뿐 아니라 일산 정발산이나 금촌에서 오는 회원들도 많다고 한다.

미니인터뷰


강사 한설희(운정동)씨

보통 발레라고 하면 주부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데 발레핏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복장도 가급적 몸에 붙는 옷과 스커트 한 장이면 충분합니다. 처음에 어색해하던 분들도 점차 발레핏의 경쾌한 동작에 맞춰 잘 적응하십니다. 발레핏은 한마디로 ‘진땀’이 많이 나는 운동이예요. 발레핏 동작을 정확히 할수록 땀이 더 많이 나고 체형 교정 효과가 커집니다.


회원 이유빈(운정동)씨

저는 이제 20살인데 발레핏을 시작하기 전에는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이라 자신감도 없었고 집에만 박혀 있는 스타일이었어요. 한 강사님의 권유로 발레핏을 시작했는데 1년 넘게 하면서 체중이 16kg이나 줄었고 키가 2센티미터나 자랐어요. 전에는 살이 쪄서 무릎과 골반, 허리가 많이 아팠는데 지금은 그런 통증이 사라졌고요. 발레 동작은 재미가 있어서 집에서도 자주 연습하게 되고 그럴수록 효과가 더 좋아져요.


회원 전미선(운정동)씨

저는 출산 후에 어깨가 아프기 시작해서 운동을 시작했어요. 발레핏을 하면서 제가 고질적으로 아팠던 어깨 통증이 많이 사라졌어요. 몸매 교정은 단기간에 효과를 보긴 어렵지만 6개월 정도 지나니까 몸에 변화가 일어나고 1년이 지나니 몸에 라인이 살아났어요. 발레는 엉덩이에 계속 힘을 주며 균형을 잡기 때문에 힙업 운동으로도 강력 추천해요.

태정은 리포터 hoanhoan21@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