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빅데이터연구 한권으로 끝내기

빅데이터 쉽게 다루는 길잡이

2015-03-06 10:45:48 게재
송태민 외 지음 / 한나래아카데미 / 3만원

"남북정상회담요인이 높을 경우 북한 관련 위협은 이전의 74.9%에서 9.3%, 북한찬양은 15.5%에서 0.4%로 감소한다. 북한관련 합의는 9.6%에서 90.4%로 크게 증가했다" "북한관련 국가안보의 위협에 가장 영향력이 큰 경우는 NLL과 삐라 조합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NLL요인과 삐라요인이 높은 경우 북한 관련 위협은 이전의 52.6%에서 98.7%로 크게 증가한 반면, 북한관련 합의는 이전의 44.4%에서 1.3%로 크게 떨어졌다" 이는 저자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얻은 북한관련 위협예측모형의 분석결과이다.

하루가 다르게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들이 인터넷상에 쌓인다. 그 엄청난 가짓수는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하지만 빅데이터 자체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이를 분석해 다양한 사회현상을 탐색해 인과성을 발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과학적인 연구방법이 있다면 무한한 자원이 될 것이다.

이런 요구에 맞춰 저자 송태민(보건사회연구원 통계정보연구실장)·송주영(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빅데이터 연구를 위한 방법론과 실제 보기를 통해 독자들이 사회현상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한 권의 책에 제시했다.

'빅데이터연구 한권으로 끝내기'는 기본적인 통계지식이나 고급통계를 모르더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대부분의 빅데이터 연구 실전자료와 결과는 국내 유수 학회지에 게재해 검증을 받았다. 연구자를 위해 빅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 및 고찰에 이르기까지 전체 분석과정을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깊이 있게 담았다. 또 공공기관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공공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도 제시했다.

독자들이 저자들의 안내대로 쉽게 따라 할수만 있거나 그 빅데이터를 수시로 다룰 수 있다면, 엄청난 분석도구를 손에 쥐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규철 기자 gckim1026@naeil.com
김규철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