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중·고등 영어수학국어 학원 - 쿠스터디학원
강의 & 완벽 다지기, 국·영·수 1등급에 도전한다!
과목별 차별화된 강의, 맞춤 클리닉으로 성적 향상
“학원에 꾸준히 다니는데 성적에는 별반 차이가 없어요.”
방과후 대부분의 시간을 학원에서 보내는 아이들. 그런데도 왜 성적은 오르지 않는 걸까.
송파구 삼전동에 위치한 쿠스터디학원 명건일 원장은 “학생들이 가르침을 받는 데에만 익숙하고 스스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배운 내용을 그날그날 머릿속에 정확하게 입력하고 또 응용력까지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소수정예, 복습&확인테스트, 맞춤 클리닉수업의 시스템화를 통해 학생들의 완전학습을 위해 나선 쿠스터디학원. 다년간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많은 고득점자를 배출한 세 명의 원장이 수학, 영어, 국어 과목별 학습방향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손과 입, 그리고 머리로 푸는 수학
수학 시험을 잘 치르는 관건은 출제된 문제에 어떤 개념을 적용해야 하는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이를 위해서는 단원별 정확한 개념 이해와 개념 간의 연결고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쿠스터디학원 수학 강의가 철저하게 토론식 수업으로 진행되는 이유다.
또한 논리적인 풀이 방식에 대한 확인을 위해 문제풀이과정을 반드시 ‘손’으로 써보게 한다. 여기에 ‘머리’로 추론하는 과정이 더해진다.
이원태 수학원장은 “‘눈’으로만 이해하고 마치 다 아는 것처럼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며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수학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손과 입, 그리고 머리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업이 끝나면 바로 옆 클리닉실에서 전담교사와 복습하는 시간을 갖고 부족한 부분은 클리닉 수업을 통해 반복학습을 진행한다. 이는 영어와 국어도 마찬가지.
아울러 내신완벽대비를 위해 내신기간에는 학교별 내신집중학습이 진행된다. 송파구 소재 중학교(아주중, 신천중, 잠신중 등)와 고등학교(정신여고, 영동일고, 잠실고, 잠실여고, 잠일고 등) 내신대비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 학생들의 높은 성적으로 그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영어, 어휘·문법·논리적 독해력 3박자 갖춰야
영어학습의 기본은 어휘와 문법, 여기에 수능에서의 긴 지문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독해력을 갖춰야 비로소 영어만점에 도전할 수 있다.
중등과정에서의 영어는 어휘력과 문법 다지기에 초점이 맞춰진다. 어휘와 문법을 단순 암기로는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단어와 뜻 하나만을 반복적으로 암기하는 대신 단어의 다양한 의미와 품사까지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암기하는 단어의 수 또한 철저하게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조절된다. 문법 또한 기본학습과 더불어 영어문장구조훈련이 더해진다.
고등부는 긴 지문을 논리적으로 분석해내는 수업이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고3이 되면 EBS 교재를 중심으로 수능시험유형에 익숙해지기 위한 훈련을 이어간다.
명건일 영어원장은 “어휘는 수준에 맞게, 문법은 쉬운 교재로, 독해는 난이도 있는 책으로 공부하자는 것이 교육의 지론”이라며 “문법의 기본 개념을 머릿속에 확실하게 심어준 뒤, 독해 지문을 읽으며 문법을 적용해 보고 그 속에서 어려운 단어를 익혀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국어, 글을 제대로 읽어내는 훈련 필요
지난해 2015학년도 수능에서 수험생의 희비를 갈랐던 국어. 국어영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가운데, 국어에 대한 부담감을 안고 있는 학생 또한 많은 것이 현실이다.
정재헌 국어원장은 “분명 국어공부에도 효율적인 공부법이 있다”며 “막연한 독서와 암기가 국어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는 통념을 버리고 제대로 된 방법으로 국어를 정복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국어수업은 ‘글을 읽는 방법’에 초점이 맞춰진다. 글을 제대로 읽어내는 훈련(분석력)을 통해 학생들은 전체와 부분에서의 의미와 관계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단어, 문장, 문단, 글로 확장되는 논리와 사고의 구조를 분석하고 종합해내는 능력을 키워가고 이는 문제해결력에까지 이어진다. 실제로 ‘막연한’ 국어공부법으로 고1, 1학기 성적이 3등급이었던 학생이 쿠스터디학원 국어수업에서의 훈련을 통해 단번에 1등급으로 뛰어오르기도 했다. 2학년 첫 시험에서는 국어 100점을 받은 그 학생의 만점비결은 한 마디로 ‘글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힘’이었던 것.
이곳 국어수업 또한 원장직강이며, 수업 후 클리닉 수업이 필요한 학생은 원장이 직접 진행하는 맞춤클리닉수업이 더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