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권 고교 탐방-양명고등학교

선택과 집중의 교과활동이 내뿜는 열정의 교육현장

2015-10-15 11:09:54 게재

양명고등학교(교장 김태익)는 ‘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양과 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배양하여 국가와 민족의 유능한 역군을 기른다’는 건학 이념으로 1974년 개교해 2만3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42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이다. 2015년 현재 43학급 1420명의 학생들이 성실, 창의, 자주의 교훈 아래 꿈과 희망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임하고 있다.


학교전경

선택과 집중의 교육과정 편성
양명고는 1학년에 공통과정을 배우고 2학년이 되면 진로 중심의 5개 교육과정으로 편성된 인문사회과정, 경상과정, 수리자연과정, 자연과학과정, 예술체육과정 중에서 선택해 집중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인근 3개교(양명고-고급화학/과학 과제연구, 양명여고-국제정치/국제경제, 안양여고-고급생명과학/국제관계와 국제기구)공동교육과정인 교육과정 클러스터를 운영하여 진로와 관계된 심화교과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영어, 수학, 과학 중심의 교과 교실제를 실시하고 다양한 영구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의 관심을 심화시켜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며 이와 관련된 활동으로는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학술제, 서울대 환경교육학과와 공동연구, 경기도교육청 선정 ESD(지속가능발전교육)학생연구단 활동, 인문학 소양을 키우기 위한 소모임 강좌 후마니타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월드비전과 MOU체결,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모두의 올림픽 운영을 비롯해 환경부 선정 자원순환프로젝트 학교로 지정되었다.

 
해외학교와 교류활동                                                               사물놀이 연주모습

올바른 인성과 국제적 감각을 키우는 학교
양명고는 인성실천주간을 학기별로 운영하고 인성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및 등하교  시 피켓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국제적 감각을 키우기 위해 영어권(미국 가든그로브시), 일본권(호마레고등학교) 등 해외학교와 교류를 하고 있고 일본, 브라질, 체코, 케나다 학생이 양명고에 재학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 중국어원어민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매주 금요일 교내 원어방송 및 양명원어연극제와 원어 시낭송, 팝송, 원어연극 등의 양명 외국어 컨퍼런스데이도 운영한다.
양명고는 수업 없는 시간표와 창의적 체험활동 주간을 운영해 학생들의 효 체험 및 진로, 봉사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양명고의 함성 프로젝트와 학생자치회 운영이 돋보이는데 학생명예교장 선출, 등하교와 급식 질서지도에도 앞장서고 있다. 리더쉽 캠프 운영, 사제동행 상쾌한 테니스교실, 안전에 대비해 골든타임 지킴이 활동에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스터디골든벨대회

수학, 과학 인재가 성장하는 학교
양명고 영재교육센터에서는 수학/과학 영재학급을 운영하는데 영재학급은 2008년도에 경기도에서 최초로 인가 받았고, 영재학급을 통해 2015년 현재까지 약 120여명의 학생들이 카이스트와 포항공대를 비롯해 국내외 명문대로 진학하고 있다.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실험실습실, 클러스터 고급 화학반 운영, 과학 영재 동아리 운영, 학생 중심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편성되어 양명 과학의날 행사, 과학 캠프, 과학 자유 탐구대회, 생태사진전, 과학실험대회, 과학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양명고의 비교과 영역을 위한 활동으로 74개의 정규 동아리와 53개의 자율동아리가 11월에 동아리 축제에 참가하고 있다. 또 상담으로 맘을 터 놓는 학교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대안교실 운영, 부자캠프 활동, 학급상담사 죽마고우 운영, Wee 클래스 활동(전문상담사 상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진로 진학 활동을 위해 진로 동아리 운영, 진학프로그램 지원, 나의 꿈 발표대회, 진학아카데미 등도 실시하고 있다.
 

양명고 졸업생 인터뷰

박주웅(39회 졸업·서울대 정치외교학부 1)
“양명고는 꿈과 기회를 실현시켜준 곳”

“고교 3년 재학시절을 돌이켜보면 학교는 제게 많은 꿈을 실현시켜준 곳이었습니다. 학원이나 과외 등 사교육의 도움 없이도 학교 수업과 방과 후 프로그램만으로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관심과 지도가 늘 이어졌고, 심화반 교실은 조용한 분위기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최적의 장소였습니다. 또 자치법정 동아리 친구들과 전국 고교생 모의재판경연대회에 참가해 은상을 수상했으며 논술 보충수업, 진로 탐색 수업, 대의원회 활동 등도 저의 진로에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학업 외에 교양을 쌓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

구윤태(39회 졸업· 한림대 의과대학 1)
“다양한 교내활동과 진학에 도움된 과학, 수학 프로그램”

“양명고는 자신의 기본인 학업에 열중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명고의 다양한 교내활동은 방과 후 과학과 수학을 중심으로 심화수업이 가능한 영재반과 음악, 미술, 과학, 수학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수업을 제공하는 STEAM 수업, 이러한 교육을 토대로 학생들이 자신만의 연구를 계획, 진행, 발표하는 학술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저도 고등학교에 들어오기 전 외고를 지원했지만 상대적으로 수학과 과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선행학습도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을 들으면서 정규수업과는 별개로 자신만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그 결과 이과를 선택하고도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