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인문논술 전문 ‘박기호 논술학원’_매트릭스 독해와 유형공식 글쓰기로 논술 정복

2015-11-05 23:02:06 게재

내신 경쟁이 치열한 강남 학생들은 학생부교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논술전형에 주목해야 한다. ‘박기호 논술학원(원장 박기호)’은 배경지식과 독서량에 의존하지 않고 매트릭스 독해와 유형공식 글쓰기로 대입 논술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박기호 원장을 만나 ‘논술 성적은 배경지식, 독서량에 비례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을 들어봤다.

입시에 최적화된 인문논술 해법 제시
한티역 2번 출구 베스티안병원 옆 건물에 위치한 ‘박기호 논술학원’은 단순 해설 강의가 아닌 창의적인 논술의 원리와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는 테크닉 인문논술로 잘 알려진 곳이다. 
16년간 논술을 지도하며 로스쿨 논술 인강과 대입논술을 강의해온 박기호 원장은 개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직속 연구소를 두고 7년간 매트릭스 기법의 독해 분석과 유형공식 글쓰기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오랜 연구 끝에 완성된 박기호 논술학원의 매트릭스(네이버에서 매트릭스 논술 검색) 기법 독해와 유형공식 글쓰기는 ‘논술=독서 기반’이라는 공식화된 개념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대학입시에 최적화된 인문논술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박기호 원장은 “기존의 논술 강사들은 제시문 독해를 잘하기 위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 독서를 하라고 말한다. 하지만 독서와 배경지식은 학생들이 사회탐구 시간에 배운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또, 몇몇 강사들은 3단 논법에 맞춰 글을 쓰라고 하지만 로스쿨에서 논리학을 배운 대학생조차 논증법에 의거한 글쓰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입시 논술의 제시문은 유형이 정해져있어 지문을 정확히 분석하는 독해력과 유형별 글쓰기 능력만이 합격의 당락을 좌우할 수 있다는 얘기다. 

매트릭스 독해 : 제시문 근거한 분석의 도식화
행과 열로 표현하는 경영학 분석기법인 매트릭스 기법을 논술에 적용한 ‘매트릭스 분석’은 비문학, 문학(시, 소설, 희곡), 통계 및 그래프로 나뉘는 제시문의 형태에 따라 행과 열을 나눠 비교 항목과 논제가 요구하는 항목을 하나의 표에 정리한 뒤 각 열에 배치된 논지와 근거를 각 행의 항목과 비교해 제시문을 정확히 분석해내는 독해법이다.
최근 대학입시의 인문논술 출제경향을 살펴보면 통계 분석과 자료 해석, 수리 추론 능력을 요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박기호 논술학원의 매트릭스 독해법은 대학에서 원하는 논술 방향에 맞게 제시문을 매트릭스 표로 정리해 핵심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또, 주어진 제시문의 정확한 독해는 물론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쟁점별로 쉽게 정리할 수 있고 빠트리는 논점 없이 서술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풍부한 답안구성 및 고득점 답안작성이 가능하게 되어 단기간에 논술 실력을 키울 수 있다. 

논술 유형공식 : 글쓰기 기법의 유형화
박기호 논술학원의 또 다른 강점은 ‘유형공식 글쓰기’다. 수학 공식처럼 실전에 바로 적용해 합격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박기호 원장이 14년간 대입 논술에 출제된 모든 논제를 유형별로 논증해 6개의 유형(요약, 비교, 비판, 설명, 대안, 주장)으로 공식화했다.
3개 문항이 출제될 경우 1번은 비교나 요약, 2번은 비판이나 설명, 3번은 대안이나 주장을 제시하는 형태다. 2개 문항이 출제될 경우는 1, 2번을 합쳐서 하나의 문항으로 주어지며 이러한 출제 흐름을 파악해 공식화하는 것이 바로 박 원장이 완성한 유형공식 글쓰기다.
이렇듯 박기호 논술학원은 논술의 단계인 ‘논제 분석(유형공식 활용)→제시문 독해와 개요짜기(매트릭스 독해법 활용)→글쓰기(유형공식 활용)→퇴고’의 과정을 거쳐 배경지식과 독서량에 의존하지 않고도 단기간에 합격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1:1 기출 첨삭 및 자기소개서&면접 컨설팅  
박기호 논술학원은 6월, 9월 평가원 모의고사 성적표와 논술시험 첨삭 점수를 분석해 학생에게 최적의 수시지원 대학교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오랜 입시지도 경험을 접목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입시 컨설팅과 자기소개서, 면접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박 원장은 2015학년도 파이널 예상문제의 논제와 제시문을 그 해 서강대 논술 기출문제에 그대로 적중시켰다. 지난해 연세대, 고려대 파이널 수업에서 직접 제작한 예상 모의고사 문제가 대학 논술시험에서 비슷한 유형으로 출제돼 학생들이 좋은 성과를 낸 바 있다. 

문의 박기호 논술학원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