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혹시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여아의 경우 만8세 이전, 남아의 경우 만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시작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만8-9세미만의 아이들이 또래보다 이른 성호르몬 분비로 인해 이른 초경, 가슴발달, 음모, 고환발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미 형곡동 수한의원은 성조숙증의 경우 또래와 맞지 않게 신체가 빠르게 발달하면서 정신적, 정서적 발달이 불균형해지고, 성인이 되어서도 불임률과 조기폐경 가능성이 높아지며, 당뇨,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에 이환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큰 문제가 되는 것은 키성장 입니다. 일찍 사춘기가 찾아오고 이로 인해 성장판이 일찍 닫혀 성장이 멈추어 버리며, 치료없이 성인이 됐을 때 여아는 150cm, 남아는 160cm 안팎에 머물게 됩니다. 예컨대 여아의 경우는 대부분 첫 생리 후 1년 이내에 성장판이 닫히며 그동안 5-7cm 가 자라고 더 자라지 않습니다.
성조숙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여아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특발성이 90-95%이지만 남아의 경우는 고환내 종양, 부신피질호르몬 분비 장애, 뇌종양 등의 기질적인 병변이 60%, 특발성이 40%입니다. 따라서 성조숙증이 의심될 때 서둘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발성의 경우는 가족력, 환경호르몬 노출, TV 스마트폰 등 정보매체와의 이른 접촉, 영양과다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 등이 있습니다. 또 성조숙증 아이의 80%가 비만이라는 통계가 있고, 체지방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인 렙틴이 뇌에 사춘기의 시작을 알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미 형곡동 수한의원은 성조숙증은 이러한 원인들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밀가루 음식과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을 제한하고 적절한 운동과 신선한 야채의 섭취를 늘리며,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은 적절한 치료시기도 중요합니다. 출생 후 아이의 발육이 유난히 빨랐던 경우,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외모가 또래아이보다 조숙한 경우, 다른 아이보다 성적호기심이 왕성한 경우, 부모가 초경이나 변성기 등의 2차 성징이 빨랐던 경우에는 아이를 자세히 관찰해보고 서둘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미 형곡동 수한의원은 ‘한의학에서는 여아의 경우 14세보다 훨씬 이른 나이의 초경은 타고난 신체가 허약하고 충임맥이 허손하기 때문이며, 충임맥이 잘 통하면 경혈이 점차 왕성해져서 제 날짜에 달거리를 하게 된다. 충맥은 피가 모이는 곳이고, 임맥은 임신을 주관하는 곳으로 이 두 가지가 서로 잘 소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초경을 제 나이보다 빨리하는 것은 수확해야 할 열매가 미처 익기도 전에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에 비유하며 너무 늦게 시작하는 것도 문제로 봅니다. 한의학에서는 충임맥의 허손과 비만예방을 막는 구미 수(秀)만의 다이어트 처방과, 자연스레 14세에 초경이 일어나게 유도하는 치료법으로 접근합니다. 이런 치료는 성조숙증 치료는 물론 아이들이 건강하게 밥 잘 먹고 키도 잘 크고 면역력도 강하게 하는 처방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