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의 마지막 관문 면접 바로알기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면접 특강(1)

2016-07-15 00:15:35 게재

지난 회까지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한 글이었고 이번 회부터는 면접에 대한 글입니다. 우선 해당 고등학교에서 제출된 서류와 학생이 쓴 자기소개서만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서류의 진위여부 파악과 변별력 확보
첫 번째 이유는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 파악’입니다. 쉽게 말해 ‘허위, 과장’된 기록이 있나 확인하는 것입니다. 읽지도 않은 책을 학생부 독서란에 기록했다거나, 실험을 주도적으로 진행했다고 적혀있는데 실제로 그러했는지 오히려 지원자보다 함께 했던 동아리친구가 더 적극적으로 활동을 했는지 등을 면접을 통해 확인해보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라 적긴 적어야했는데 실제와는 다른 내용도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죠.

두 번째 이유는 ‘변별력 확보’입니다. 첫 번째 이유도 중요한 이유이지만 두 번째 이유 역시 누군가는 합격시켜야하고 누군가는 불합격시켜야하는 면접관들에게는 필수적인 이유가 되겠지요.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한 면접을 통해 해당 학교의 인재상에 더 적합하고, ‘우수 학생 선발’이라는 학교 고유의 목적에 충실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도 변별력있는 면접을 실시할 수밖에 없지요. 그러다보니 면접이 어렵다는 말도 나오는 겁니다.

면접은 대부분은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학생부 교과전형에서도 일부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양대학교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1단계 교과 100%로 모집 정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이렇게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2단계 면접 100%전형을 실시합니다. 즉 학생부 교과전형이어서 내신 성적이 아주 좋아야만 1단계가 통과되지만 정작 2단계에서는 내신 성적이 아무리 좋아도 1%도 반영하지 않고 통과하기 위해서는 면접 성적이 좋아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특기자 전형에서도 2단계 면접이 있는 학교도 많습니다. 어학 특기자 경우에는 영어면접까지 있는 학교도 있고요. 정시에서는 교대 경우에 면접이 있습니다. 서울교대 같은 경우는 1단계에서 면접 비중이 30%이고 다른 교대 경우는 2단계에서 면접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면접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1차 서류 평가 후 2차에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전형요소입니다. 앞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 중심으로 면접을 설명하는데 다른 전형의 면접도 이와 유사하다 정도로 생각하시고 다른 전형은 해당 전형의 모집 요강을 보시면 면접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을 것입니다.

 면접의 종류
우선 형식적 분류부터 보면 일(一)대 다(多) 혹은 다(多)대 다(多) 면접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일대일 면접은 없습니다. 부정, 비리 등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고 불합격자들의 문제제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의대나 KAIST 등에서 실시하는 다중미니면접 경우에는 한 면접실에 한 분의 면접관만 계시고 일대일 면접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전체 면접을 보면 그 경우도 다대일 면접입니다. 가장 많은 것은 수험생 한 명에 면접관 3명인 면접 형태입니다. 이 중 한 분은 서류 평가를 주로 하는 입학사정관, 나머지 두 분은 교수(위촉 입학사정관이라고도 불리는)입니다. 가끔 역할 분담을 해서 교수 두 분 중 더 연장자인 학과장은 천사 역할을 하면서 학생이 면접을 잘 볼 수 있도록 분위기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젊은 교수는 악역을 담당해서 학생이 곤란해할만한 압박성 면접을 하기도 합니다. 아니면 입학사정관 한 분, 교수 한 분 이렇게 해서 일대이 면접 형식도 많습니다.
그리고 수험생 5명, 면접관 3명 식으로 집단 면접 형식의 다대다 면접 형태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면접 답변 순서도 돌아가면서 하게 하는 등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합니다.
이런 형식적 분류는 지원 대학의 입시요강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어떤 형식인지 알고 대비해야겠습니다. 형식도 모르고 면접장 갔다가 낭패를 당할 수 있겠지요? 다음은 더 중요한 면접 유형을 소개하겠습니다.
면접의 종류는 나누기에 따라 더 세분화될 수 있지만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서류면접, 일반면접, 심층면접, 제시문 면접. 저는 다른 이 네 가지 면접 유형에 대해서 소개하고 대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지원하려는 대학이나 학과의 면접 유형이 어떤 것인지 입시요강이나 전형계획안을 통해 확인하고 서류면접과 일반면접, 심층면접, 제시문 면접 네 가지 중 해당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네 가지 면접 유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대비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씨앤씨학원
대입전략연구소 장용호 소장

씨앤씨학원 대입전략연구소 장용호 소장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