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수학 교과 연계 추천 도서 16권

2021-05-27 16:47:58 게재

미적분·확률과 통계, 교과 연계 수학 추천 도서

학교마다 수행평가 주제는 다르지만, 수학은 교과 연계 독후활동을 수행평가로 활용하기도 한다. 자신의 탐구 역량과 전공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는 교과 연계 독서는 학생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세특)을 풍성하게 채우는 좋은 소재가 된다. 수학 교과 연계 독서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자연계 논술에서도 수학 논술은 단순 문제풀이가 아니라 깊이 있는 사고와 논리력이 필요하며, 대입 면접에서도 수학 교과를 중시하는 자연계열 일부 학과와 상경계열 학과에서는 수학적 역량도 중요하게 여긴다. 이처럼 대입 준비와 맞물려 수학 독후활동은 여러모로 ‘득’이 될 수 있다.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사회 이슈와 맞물려 수학적 역량을 넓힐 수 있는 교과 연계 고등수학 도서 중에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를 다룬 몇 권을 소개한다.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도서


#미적분 관련 도서


더 이상한 수학책
펼치는 순간 단숨에 이해되는 미적분의 비밀
저 : 벤 올린 / 출판사 : 북라이프
이 책의 원제는 이다. ‘미분으로 행복을 측정할 수 있다면? 적분으로 울퉁불퉁한 오이 넓이를 계산할 수 있다면? 통에 담긴 젤리 개수를 적분으로 맞힐 수 있다면? 인스타그램의 유행을 미분으로 설명한다면?’ 등의 주제로 재미있게 읽으면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미분과 적분 : 뉴턴의 대발명
편저 : 뉴턴코리아 편집부
출판사 : (주)아이뉴턴(뉴턴코리아)프
이 책은 미적분의 기초 원리를 다양한 그림과 전문가의 쉬운 해설을 통해 ‘눈으로 이해시켜 주는’ 안내서이다. 미분과 적분의 근본 원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150여 컷의 그림과 미분과 적분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개념을 풍부한 사례로 설명하고 있으며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논란 등, 미분과 적분에 관한 역사적 배경을 해설한다.


미적분으로 바라본 하루 : 일상 속 어디에나 있는 수학 찾기
저 : 오스카 E. 페르난데스
출판사 : 프리렉
이 책의 원제는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