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래대학교 전문기술 석사학위 과정 운영 ⑦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정석용 학과장 인터뷰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 미래를 이끌 여러분이 주인공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키워드로 손꼽힌다. 방대한 데이터와 프로세스, 다양한 디바이스 등 무형의 컴퓨팅 자원들을 빠르게 저장·분석·관리하는 일종의 ‘시스템 은행’에 비유할 수 있다. 기업과 공공기관은 물론 금융, 의료 등 분야별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IT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산업 현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개발·설계 역량을 지닌 고숙련 전문기술인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3년 이상의 실무 경력자를 대상으로 신입생을 모집 중인 동양미래대학교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이목이 쏠리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정석용 교수(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학과장, 컴퓨터공학부 학부장)를 만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의 궁금증을 풀어봤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과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의 차이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과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의 차이점은, 동양미래대학교의 ‘산업현장 친화형 프로젝트식 교육’과 ‘고숙련 직업교육’에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중심의 고숙련 전문기술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정석용 학과장은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은 우리나라 핵심 성장 동력 산업의 기반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석사급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일반대학원은 이론과 연구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연구논문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지만, 우리 학교는 실무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 클라우드 분야 국제공인 자격증 취득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다”며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마이스터 양성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마이스터 과정은 단기직무(클라우드 엔지니어) → 전문학사(소프트웨어엔지니어, 시스템엔지니어) → 학사학위(응용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전문기술석사(클라우드 컴퓨팅 마이스터)까지 단계적으로 직무 역량을 확장해나갈 수 있다. 올해 1월 첫 신입생을 모집하는 동양미래대학교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정석용 학과장은 “전문대학은 우리나라 고등직업교육을 담당해왔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직업교육 체계로는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고숙련 전문기술인재의 수요를 충족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전문기술석사과정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의미 있는 변화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것은 직업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온 우리 대학의 책무라 생각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이끌어갈 석사 수준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고자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컴퓨팅 실습실]
AWS 클라우드 전문 자격과 전문기술석사과정을 한번에
동양미래대학교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2년 총 4학기, 야간)은 일학습 병행이 가능한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기술에 대응한 기업의 컴퓨터 아키텍처를 관리할 수 있는 실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
특히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글로벌 영향력이 가장 막강한 AWS(Amazon Web Services) 클라우드 기반 실무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AWS 전문자격 취득으로 산업 현장의 실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이 ‘AWS 클라우드 전문 자격’과 ‘전문기술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분야 3년 이상 재직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 교육과정의 강점은 첫째, 클라우드 컴퓨팅 핵심 기술 역량(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프로그래밍, 가상화 오케스트레이션) 둘째, 기술융합 역량(빅데이터 처리(D)·차세대 네트워크(N)·인공지능(A)) 셋째, 현장 실무 역량(현장 실무 사례 연구, 실무 프로젝트, AWS 자격증 실무)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클라우드 기술과 융합(D·N·A)을 통해 산업 혁신을 이끄는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다.

[AWS DeepRacer League 행사, 동양미래대학교, 2021.12.28]
산업체 경력 6년 이상, 관련 분야 최고의 교수진이 지도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은 일학습 병행 및 직무 연계가 가능한 현장 중심 프로젝트식 교육과정이 가장 큰 강점이다.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활용 성공 사례들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도록 현장 전문가 초청 및 학생 발표 등을 활용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3학기 프로젝트 필수과목인 ‘실무 프로젝트(3학점)’로 졸업과제가 진행되며, 4학기 프로젝트 필수과목인 ‘프로젝트 연구(3학점)’는 이를 더 확장한 졸업과제 최종 보고서 등으로 심사를 거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산업체 경력 6년 이상, 관련 분야 최고의 교수진이 함께 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정석용 학과장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의 모든 교수님은 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와 융합해 혁신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네트워크, 빅데이터, IoT 등 다양한 산업체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을 위해, SK텔레콤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센터(Cloud Transformation Center)에서 실무를 수행하셨던 교수님을 새롭게 모시고 석사과정 교육과정을 준비했다. 현장 중심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 클라우드의 다양한 IT 신기술과의 융합 교육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ICT 리더를 양성할 것”이라며 남다른 포부를 밝혔다.
한편, 동양미래대학교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기술석사과정 신입생은 1월 19일(토)까지 모집하며, 학사학위 소지자 중 관련 분야 3년 이상의 재직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