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로 조립만 한다구요? 로봇도 만들고 코딩도 배워요

2022-02-09 16:58:16 게재

런스팀로봇코딩학원 잠실센터에서 우리 아이 첫 코딩을!

레고로 로봇을 조립하면서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런스팀로봇코딩학원이 27일 잠실에 문을 연다. 덴마크 레고에듀케이션과의 계약으로 공인된 러닝센터로서 레고에듀케션의 학습시스템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스팀(STEAM,다영역) 융합 체험 기반의 다양한 주제와 관련한 조립모델을 구현해보며 로보틱스와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서울대 공대 출신으로 대치동 유명 수학학원 강사와 학원 경영 등 십 년여 간 수학 교육에 몸담았던 이색 경력을 가진 런스팀로봇코딩학원 잠실센터의 박 준 원장을 만나보았다.

 


















런스팀로봇코딩학원 잠실센터 박준 원장


레고는 로보틱스와 코딩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교구

소위 교육특구에서 수학을 가르치면서, 영특했던 아이들이 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에 의미 없는 실패와 좌절감을 겪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하지만 저희 로봇코딩학원에 뭔가를 억지로 배우러 오는 아이들은 없습니다. 신이 나서 눈을 반짝이며 집중하는 아이들을 보면 경험하고 배우는 즐거움이 얼마나 큰 기쁨인지 느끼게 됩니다.” 박 원장의 말이다.

공학도(서울대 재료공학과) 출신으로 평소 레고 조립을 좋아했던 박 원장은 레고의 마인드스톰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성인들도 익히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코딩을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배우기에 레고만 한 것이 없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늦둥이로 찾아온 딸(5)도 아빠 어깨너머로 보고 따라며 좋아하더니 이젠 조립하는 모양새가 제법이라고 귀띔했다.

필수적이라고 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아이들의 코딩 교육에 대해 궁금한 점을 박 원장과의 질의·응답(Q&A) 통해 알아보았다.

 
Q1. 코딩은 언제 배우는 것이 좋나요?

A1.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업 부담이 덜하고 창의력과 지적 호기심이 왕성한 7세가 코딩을 시작하기 좋은 나이라고 봅니다. 흔히 학부모님들이 코딩을 가르치면 아이들이 컴퓨터를 일찍 접하게 되어 시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세요. 하지만 저희 원에서는 노트북 앞에서 추상적인 코딩 언어만을 배우지 않습니다. 레고 브릭으로 만든 구체물을 통하여 손으로 직접 조립하고 만들며 로보틱스(로봇공학)의 개념을 자연스레 익힙니다.

레고 로봇의 여러 센서와 모터 등에 다양한 입출력 지시를 내리는 코딩을 배우게 되죠. 아무리 좋은 교육도 아이들에게 재미를 이끌 수 없다면 지속하기 어렵듯이, 코딩은 재미있고 유용한 것이라고 아이들이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Q2. 컴퓨터를 좋아하는 아이들만 코딩을 배우면 되는 것 아닌가요?

A2. 학부모님들은 코딩이라 하면 베이직이나 C언어처럼 복잡한 컴퓨터 언어를 생각하실 수 도 있는데요. 지금의 코딩 교육은 예전의 컴퓨터(전산, 정보처리) 교육과는 다릅니다. 요즈음은 앱(App)이나 게임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학적 사고력과 비교해 설명해볼게요. 예전의 입시 수학은 많은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많이 푸는 것이 관건이었다면 지금의 수능 수학은 풀이의 기술보다 그 뿌리가 되는 논리적인 사고력이 더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컴퓨팅 기술 기반의 시대에서도 컴퓨터의 지능이 결국 인간의 사고력 즉 컴퓨팅 사고력에서 비롯한 것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사고력을 키우도록 돕는 것은 일찍부터 시작해야 할 매우 보편적인 교육인 거죠.

 
Q3. 레고(로봇)을 거치지 않고 코딩만 배우면 안 되나요?

A3. 어릴 때는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코딩의 기본적인 개념이 추상적이기에 단순하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고, 그 뜻만 익히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는 구체물(실물)이 큰 도움이 되는데, 레고에듀케이션의 교구는 추상적인 코딩의 개념을 구체화해주는 교구입니다.

또한 알록달록한 레고 브릭은 아이들에게 시각적인 자극과 흥미를 일으키고, 레고 브릭으로 만든 다양한 모형과 기능적인 구조물은 공간지각력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경험과 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러 형태로 조립하고 분해하면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여 만들어 보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Q4. 런스팀 잠실센터의 코딩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A4. 저희 런스팀로봇코딩학원 잠실센터에서는 5인 이하의 소규모 그룹 또는 팀 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의 수업 후에는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하는데, 이는 구성원 간의 협업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공동의 과제를 놓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여 협업하며 과제를 수행할 때, 혼자서는 이뤄내기 어려운 시너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저희 원은 단순히 영재교육이나 올림피아드, 자격증 취득 등을 목표로 코딩 교육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코딩과 컴퓨팅 사고력은 미래사회 인재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스팀(STEAM) 융합을 경험하도록 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지속적인 코딩학습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학습능력과 그로 인한 미래역량을 키우는 것이 저희 원의 목표입니다.

 
런스팀코딩학원 잠실센터에서는 2월 오픈을 맞이하여 3월까지 무료 체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체험 수업을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학원으로 연락, 예약 신청하면 된다.

김인회 리포터 ine0219@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