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감 넘치는 메타버스 수업, 어렵지 않아요"
강남서초교육지원청 '우리 반 두 번째 교실 메타버스' 발간
서울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교육장 조영상)은 2022년 신학년에 맞춰 메타버스 수업 활용 가이드북 '우리 반 두 번째 교실 메타버스'를 제작해 관내 초등학교(55교)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일상화되면서 학습활동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수업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실수업혁신과 교원의 메타버스 수업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육지원청 중 최초로 '우리 반 두 번째 교실 메타버스'를 제작했다.
가이드북은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요 △수업과 만난 메타버스 △메타버스 매뉴얼 등 총 3부로 구성돼 있다. 또 학교현장에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선도하고 있는 관내 교사들이 직접 집필진으로 참여해 교실에서 실천한 생생한 수업사례들을 담고 있다.
또한 가이드북에 QR코드를 첨부해 수업 관련 추가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내 교사가 직접 디자인한 삽화를 이용해 이해도를 높였다.
집필진으로 참여한 표 모 교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은 하나의 도전이었다"면서 "그러나 수줍음 많던 학생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인싸'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며 나의 도전에 대한 확신과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안 모 교사는 "메타버스에서 학생들이 자기만의 공간을 자유롭게 꾸며가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친구들과 나누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었다"며 "메타버스 활용 수업은 학생이 수업의 주인공이 되는 교실수업혁신으로 가는 또 하나의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현장 교사들의 호응에 힘입어 가이드북을 서울시교육청 관내 10개 교육지원청에 제공해 공유할 예정이다.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2022학년도 새학년 수업에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 동안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가이드북 활용 연수를 실시했으며, 연수 호응도가 높아 4·5월에도 희망교사 및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후속 연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조영상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교육회복과 수업혁신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 현장의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는 경험이 미래교육의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 평가하며 "한 발 앞서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강남서초교육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