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나왔다

2022-05-17 12:05:06 게재

LG유플러스, 가상 오피스·동물원 … 통신사 최초 NFT 커뮤니티도

LG유플러스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시장에 진입한 기존 메타버스 서비스와 달리 직장인·어린이 고객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이에따라 △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NFT 3가지 서비스를 공개했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인 메타버스 서비스는 아바타 공간 활동(액티비티) 등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가운데 소통 협업 체험 등 액티비티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가상오피스의 경우 아바타 옷차림이나 외모 등 '꾸미기' 기능보다는 아바타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음성과 입술 움직임을 일치시키는 등 '소통' 몰입도를 높였다. 또 다른 아바타와 손쉽게 스몰톡을 주고받고 아바타로 회의에 참석하는 등 사무실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활동 본연의 기능에 집중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U+가상오피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LG유플러스 제공


대상 고객군에 최적화된 차별화된 기능을 마련해 서비스 이용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우선 U+가상오피스는 코로나19 이후 재택이 일상화된 업무환경에 특화된 서비스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아침 인사, 스몰톡, 개인 면담, 화상회의, 업무 협업 등 실제 사무실에서의 업무 과정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가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재택근무를 경험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FGI)를 진행한 결과 '소통 단절로 소속감을 느끼기 어렵다' '문서 공동작업 등이 지원되지 않아 비대면 회의에 불편함이 있다'는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로 업무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U+가상오피스에서는 채팅, 음성·영상 대화, 화상회의와 같은 업무에 필요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기본 기능은 물론 △실시간 자막과 회의록을 작성해주는 'AI 회의록' △포스트잇을 이용한 메모, 동시 첨삭 등 공동 작업이 가능한 '협업 툴' △감정 표현 제스처와 립싱크로 현실감을 높인 '아바타 대화하기' 등 소통과 협업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AI 회의록'은 단순히 목소리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스피치 투 텍스트'(STT) 기능에서 나아가, 회의 중 각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인식해 누가 어떤 내용을 말했는지 회의록을 자동 생성한다.

'아바타 대화하기'는 환호하기, 감사의 손짓 등 아바타 표정과 제스처를 통해 동료들과 소통의 재미를 더해주고, 말하는 대로 아바타 입모양이 움직이는 립싱크 기능을 탑재해 생생함을 더했다.

U+키즈동물원은 브라키오사우르스 티라노사우르스 등 20여종의 공룡 등 멸종된 생물도 만나며 배울 수 있는 AI 기반의 메타버스 동물원이다.

U+키즈동물원은 '체험'과 '학습'을 목표로 △친구들과 함께 가상 동물원 체험 △AI 적용 가상현실 캐릭터(AI NPC)를 활용한 동물 학습 △퀴즈를 통한 보상 등 다양한 볼거리와 배울거리를 제공한다.

AI NPC는 유저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로, 가상현실 내에서 각자 유저의 행위에 반응해 움직인다.

AI NPC로는 영유아 특화 서비스인 'U+아이들나라' 캐릭터 '유삐와 친구들'이 등장해 자유로운 대화를 할 수 있다. 동물원 체험 중 동물이나 공룡에 대해 모르는 것을 음성으로 물어보면 AI NPC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줘 학습에 도움을 주고, 퀴즈를 풀며 받은 보상으로 자신의 아바타를 꾸미거나 다음 단계의 퀴즈를 풀며 동물박사, 공룡박사로 성장해 나간다.

U+키즈동물원은 올 하반기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향후 다양한 주제의 학습요소들을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자체 캐릭터를 이용한 대체불가토큰(NFT)을 발행하고, NFT 커뮤니티 시장도 진출한다. 커뮤니티형 NFT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자사 대표 캐릭터인 '무너'를 활용해 NFT를 발행한다. 무너는 눈치보지 않고 할 말 다하며, 하고 싶은 일이 많은 사회초년생 콘셉트 캐릭터다.

무너NFT를 구매한 홀더(보유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무너NFT 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고, 2차 발행 시 우선 구매권도 증정한다. 예를 들어, 무너NFT를 5개 이상 보유하면 레고랜드 티켓 2매와 함께 2차로 발행되는 무너NFT 1장을 무료 제공한다.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가상공간 내에서 고객이 실제 가치를 체감하며 확장된 경험을 느끼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선택과 집중 전략을 채택,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수 기자 ssgo@naeil.com
고성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