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몸 한의원’의 건강한 다이어트 이야기

2014-06-24 13:52:24 게재

건강 얻고, 덤으로 살까지 뺀다

소식과 운동은 기본, 천천히 조금씩 빼야 요요 없이 성공할 수 있어

‘다이어트’의 정의는 건강에 좋은 균형 잡힌 식사, 즉 섭생을 뜻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다이어트’는 ‘살을 뺀다’라는 의미로만 국한돼 모든 여성들을 괴롭히는 ‘통한의 단어’가 됐다. ‘조은몸 한의원’ 황상호 원장은 “요요현상 없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려면 오히려 독해지지 말라”고 역설한다.
‘살을 엄청 빼고야 말겠다’라고 독하게 마음을 먹으면 오히려 쉽게 좌절하는 법.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내 몸을 돌보는 과정 중에 체중조절은 ‘덤으로 오는 결과’라는 생각으로 부담을 덜어야 오래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서히 빼야 요요 없이 많이 감량
“건강하게 살을 잘 빼는 비결이요? 간단합니다. 소식하고 운동하는 거죠. 그 원칙은 평생 살찌지 않고 장수하는 사람들의 생활습관입니다. 너무 평범해서 실망하셨다고요? 너무 간단한 원리인데 그걸 실천하지 못하니 우리나라 여성들이 끊임없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거죠”라고 황 원장은 지적한다.
다이어트에도 트렌드가 있나보다. 원 푸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해독주스 등 임팩트 있어 보이는 다이어트 법을 들으면 솔깃하다. ‘소식과 운동’을 실천하지 못한 나를 구해줄 수 있는 비기(秘記)가 아닐까 하고. 그것이 아니라면 왜 끊임없이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이 나올까? 그건 이전 방법으로 사람들이 계속 실패하기 때문이다.
“한 달 만에 7~10kg 빼준다는 병원이나 기관은 많죠. 그런데 단기간 굶어서 살을 빼면 100% 요요현상이 오고, 탈모나 골다공증과 같은 후유증이 동반됩니다. 특히 20kg 이상은 그런 방법이 절대 안 통한다는 것을 경험자들이 더 잘 알겁니다. 저희 한의원은 서서히 오랜 시간 동안 많이 빼주는 곳이죠. 그런 걸 내세우는 곳은 본 적이 없을 겁니다. 치아를 교정하는데도 3년을 잡는데, 몸 교정하는데 기간을 길게 잡는 것은 마땅하죠. 오랜 시간 서서히 많이 뺀다는 의미는 요요현상 없이 지속적으로 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식과 꾸준한 운동이 진리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이 다이어트여야 한다. ‘조은몸 한의원’에서는 일상적인 식사는 다 하되 밥을 반 공기로 줄이고, 맵고 짜고 달게 양념된 고기반찬을 피하라고 조언한다. 차라리 삼겹살을 그냥 구워 먹으라고 한다. 또 한 가지 중독성이 있는 단 음식(초콜릿,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은 피하라고 강조한다.
운동도 요요현상이 있긴 마찬가지이다. 숨이 찬 격렬한 운동은 무산소 운동이므로 근육을 만들고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쓰기 때문에 식욕이 더 당기게 된다. 그래서 살이 잘 빠지지 않으며, 운동을 끊으면 요요현상이 생긴다. 운동선수가 은퇴를 하면 갑자기 몸이 부는 현상과 같은 것이다. 때문에 1주일에 4~5번 30분 이상 걷는 것이 체력 향상에는 제일 좋다. 여기에 체지방 분해효과가 있어 운동효과를 증폭시켜주는 한약을 먹으면 크게 요요가 오지 않으면서 원칙을 지키는 다이어트 생활습관을 잡아갈 수 있다.

몸을 개선해야 비로소 살이 빠진다
“저희 한의원에 몸무게 95kg의 21세 여성분이 오셨어요. 세상의 모든 다이어트 방법을 다 해보고 오신 거죠. 보름간 한약을 먹으면서 소식과 운동을 하고, 1~2kg 정도만 빼자고 했어요. 그런데 4~5kg을 빼서 왔더라고요. 굶어서 살 빼면 백발백중 실패하는 걸 알면서 왜 그랬냐고 혼냈어요. 물론 다음에 왔을 땐 그대로 다시 살이 쪄서 왔죠. 그래서 이번에는 1~2kg만 감량할 것을 약속하고 보름 만에 93.7kg을 만들어 왔어요. 이제 이 분은 꾸준한 감량에 성공할 겁니다. 2011년 저희 한의원에서 109.6kg에서 다이어트를 시작해 2014년에 65.2kg을 만드신 분이 있어요. 3년간 계속 한약을 드신 건 아닙니다. 요요가 적기 때문에 간간히 쉬면서 생활습관이 좀 흐트러지면 가끔 오시곤 했는데, 1~2kg씩 누적해서 빼다가 이젠 장기간 생활습관이 잡힌 거죠. 이분은 이제 50kg대로 진입 중이십니다.”
식욕억제제로 다이어트를 하면 위험하다. 식욕은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조은몸 한의원’의 한약은 전반적으로 몸 상태를 개선시켜주는 약이다. 소식과 꾸준한 운동을 하는 습관을 잡아가면서 한약을 복용하기 때문에 피부질환, 자궁질환, 근골격계 질환, 호흡기 및 소화기 질환, 갑상선과 같은 내분비질환, 두통, 자율신경장애 등이 복합적으로 개선돼 체력이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식욕을 억제하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몸이 편해야 다이어트도 잘 되는 법이다. ‘조은몸 한의원’은 다이어트 전문이라기보다는 체질개선 클리닉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위치 분당구 야탑동 성남대로 916번길 7, 서일빌딩 304호

 

오은정 리포터 ohej0622@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