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당신의 허리는 안녕하신가요?

2015-03-04 00:00:01 게재

허리통증, 선택적 경막외 조영술과 후관절 내측지 차단술로 큰 효과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 정상문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과 함께 하는 통증클리닉 - 허리통증

CASE 1. 명절이면 오랜 시간 많은 요리를 장만해야 하는 주부 이희성 (40·명일동)씨. 올해도 전 부치기를 시작으로 차례상을 차리고 가족들, 그리고 손님을 위한 음식 준비를 쉬지 않고 해야만 했다. 연휴 동안 간간히 허리에 통증을 느꼈지만 ‘괜찮아지겠지’라며 버텼는데 집으로 돌아온 이씨는 몸을 움직일 때마다 더해지는 허리 통증에 밤잠을 설쳤다. 이씨는 결국 통증의학과를 방문, 2~3회 치료를 받은 후에야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다.

 

CASE 2. 고향에서 설을 보내기 위해 귀향길에 오른 장석준(46·천호동)씨는 정체된 고속도로에서 꼬박 7시간을 운전석 위에 있어야했다. 허리가 아파 차를 세우고 쉬고 싶었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도착해야한다는 아이들의 성화에 쉴 엄두가 나지 않았다. 고속도로 상황은 귀성길도 마찬가지. 서울에 도착한 후 허리에 심한 통증이 지속된 장씨는 통증의학과를 찾아 경막외강주사치료를 받은 후 증상이 크게 호전됐다.


5일에 걸친 긴 구정 연휴가 끝났다. 주부들은 음식 장만과 끝이 없는 집안일로, 또 남편들은 오랜 운전으로 허리통증을 호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루 이틀의 휴식으로 통증이 가라앉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물리치료로도 통증이 해소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 정상문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시간 집안일에 집중하거나 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할 경우 허리에 무리가 가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며 “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시간이 갈수록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반드시 전문병원을 찾아 통증의 원인을 찾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리 펼 새 없는 집안일, 허리에 적신호

허리통증은 대표적인 명절증후군의 하나다. 주부들의 허리를 위협하는 대표적인 명절 음식은 ‘전’. 차례상에 올리고 또 식구들이 며칠 간 먹을 전을 쉴 새 없이 부치다보면 ‘허리가 끊어질 듯하다’는 말이 절로 나오게 마련이다. 전 부치기가 일시적인 허리 위협 요인이라면 기나긴 연휴 내내 허리를 위협하는 것들도 있다. 바로 상차리기와 삼시세끼 이어지는 설거지. 허리를 연신 구부렸다 폈다 해야 하는 명절 상차리기는 식탁생활에 익숙한 주부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일이기도 하다. 실제로 우리 신체가 받는 압력이 그냥 선 채로 물건을 들 때보다 허리를 구부려 무게가 나가는 물건을 들 때 두 배 이상 높다.

정 원장은 “명절 후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수시로 허리를 펴 스트레칭을 해 주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며 “무거운 상을 들거나 음식을 나를 때에는 허리를 직접 구부리지 말고 허리는 세운 채 무릎을 굽혔다 펴면서 다리힘으로 일어나야 허리의 무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집중, 운전에도 휴식이 필요해

주부들의 허리가 집안일로 위협을 받는다면, 남자들의 경우 귀향·귀성길의 장시간 운전이 허리를 위협하는 제 1요소로 작용한다. 좁은 공간, 편안하지 않은 의자에 앉아 장시간 운전대를 잡고 있다 보면 허리가 점점 뻐근해짐을 느끼게 된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며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운전은 허리의 근육과 인대에 무리를 주어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때문에 장시간 운전할 때에는 허리에 가해지는 압박을 최소화하기 쿠션을 허리에 받혀주거나, 1~2시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선택적 경막외 조영술과 후관절 내측지 차단술

정 원장은 “명절 연휴가 지나고 나면 허리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급증한다”며 “평소에 잘 쓰지 않던 허리를 명절에 무리하게 쓰면서 근육이나 허리 후관절 주변의 인대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허리통증의 통증의학적 치료로는 선택적 경막외 조영술과 후관절 내측지 차단술 등이 있다. 선택적 경막외 조영술은 직접적으로 허리 디스크와 신경 주위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제거해주는 치료법이다. 또 척추후관절증후군에서 그 지배신경인 내측지를 차단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내측지차단술 또한 통증완화에 효과가 크다.

최근에는 통증 완화는 물론 척추 후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DNA재생치료와 증식치료로 큰 효과를 보는 경우도 많다.

 

도움말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 정상문 원장

 

 

 

박지윤 리포터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