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취업 한곳에서 해결"

2017-09-14 10:16:28 게재

프랜차이즈박람회 개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 회장 박기영)와 킨텍스(KINTEX)가 함께 주최하는 '2017 제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가 14~16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지난 3월 서울 대치동 세텍에서 열린 제39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장. 사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제공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 디딤(미술관·신마포갈매기) 등 상장사들을 포함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참여해 직원 채용도 함께 이루어진다.

이번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135개 업체, 150여개 브랜드가 참여, 총 300여개 부스가 설치된다.

외식업을 비롯해 교육 오락 여행 생활 등 각종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을 망라한 가맹본부들이 상담을 진행한다.

또 창업에 필수적인 부대설비들과 자재, 금융 상담과 창업 컨설팅 부스까지 마련돼 있어 참관객들이 '원스톱 창업쇼핑'을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창업시장의 최신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기회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업체들을 살펴 보면 비외식업 프랜차이즈들의 약진도 눈에 띈다.

서비스업 부문에는 교육(짐보리 디플레이스), 생활(크린토피아 생활애), 여행(후불제여행사투어컴 K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커브스), 노인요양(아리아케어) 등이 참여한다.

특히 여가 문화의 확산에 따라 실내 양궁을 즐길 수 있는 '자이언트아처리리얼양궁카페'나 추억의 오락실 문화의 부흥을 꿈꾸는 '짱오락실', 스크린야구장 '다함께야구왕' 등 아이디어로 무장한 오락·레저 업체들이 참여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채용관에는 파리크라상, 놀부,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엔캣 등 가맹본부들이 참여해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 인재 찾기에 나선다.

창업 정보 제공의 일환으로 다양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오앤이외식창업컨설팅 권영산 대표의 '우수가맹본사 및 브랜드 선정 노하우'와 경기도청 불공정거래상담센터의 '가맹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강의가 이어진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권리 신장이 이어지고 있고 가맹본부도 혁신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박람회가 개최돼 관심이 높다"며 "이번 박람회는 청년 채용도 진행돼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
정석용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