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플러데이’ 봉사활동 참여해볼까?

2017-10-30 14:16:12 게재

(사)한국손뜨개협회 ‘1208 따뜻한 날’ 캠페인 _ 1365봉사활동센터 봉사시간 인증

(사)한국손뜨개협회는 해마다 ‘머플러데이-1208 따뜻한 날’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손뜨개 목도리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기증하거나 주변에 선물할 수 있는 따뜻한 행사다. 1365봉사활동센터 봉사시간 인증으로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지만, 자녀와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려는 가족은 물론, 소그룹 모임이나 단체의 봉사활동 참가가 늘고 있다.    



12월 8일 머플러데이, 10년째 순항 중 
손수 제작한 뜨개 목도리로 나눔 실천

현대사회는 계층, 세대, 성별 간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는 현실 속에서 화합의 장을 마련할 반가운 캠페인이 10년째 순항 중이다. (사)한국손뜨개협회에서 주관하는 ‘머플러(목도리) 데이’ 캠페인이 그것이다.
(사)한국손뜨개협회 송영예 회장은 “머플러 데이는 매년 12월 8일이다. 머플러 모양이 숫자 8을, 숫자 8은 두 개의 고리가 하나 되는 모양을 연상하게 해 머플러 데이로 지정하게 됐다. 일 년의 마지막인 12월에 가족과 친구, 커플, 직장에 있는 모두 하나 되는 ‘1208 따뜻한 날’을 의미한다”며 캠페인 취지를 밝혔다.   



1365봉사활동센터 봉사시간 인증
학생, 부모-자녀, 소모임, 단체 봉사활동

지난 2007년 시작된 머플러데이는 일 년의 마지막 달인 12월, 가정과 학교, 직장에서 직접 뜬 머플러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자는 송 회장의 바람에서 출발했다. 이후 2015년까지 1만여 개의 머플러를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과 함께 탈북자, 독거노인지원센터, 승가원, 성모자애보육원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전달, 현재까지 수천 개의 머플러가 기증되었다.
10년째를 맞은 머플러데이 캠페인은 올해부터 1365봉사활동센터와 더불어 진행된다. 봉사시간 인증으로 학생들의 봉사활동 참여가 많아진데다, 부모·자녀가 함께 참여해 소통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어 캠페인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 개별적인 참여 외에, 각종 소모임이나 단체에서 연말 뜻깊은 행사로 동참할 수 있다.  
송 회장은 “머플러데이 손뜨개 봉사활동은 자녀에게 정서와 감성을 살릴 좋은 기회가 된다. 손뜨개의 특성상 장소에 상관없이 또래 친구들과 함께 오순도순 모여 어렵지 않게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모두가 동참해 나눔을 실천했으면 좋겠다”며 바람을 덧붙였다.



머플러 데이 키트, 5시간·10시간용 구분
‘송영예의 바늘이야기’에서 키트 구매 

‘1208 머플러 데이 키트’는 두 가지로 나뉜다. 봉사시간에 따라 5시간용과 10시간용 중에 선택할 수 있다. 키트 구매처 ‘송영예의 바늘이야기에서 구매하면 된다. 봉사시간 5시간용 키트 자렐라9(9,900원)와 봉사시간 10시간용 키트 스키니아란 가터뜨기(16,000원)는 뜨개 초보자도 쉽게 제작 가능해, 머플러 데이 캠페인에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직접 뜬 머플러는 손뜨개협회에서 자체 제작한 머플러데이 부직포백에 넣어 매년 12월 2일 토요일까지 ㈜바늘이야기 파주 본사로 보낸다. 이후 (사)한국손뜨개협회에서 기증된 목도리와 명단을 확인한 뒤, 1365봉사활동센터로 봉사시간 인정을 요청하면 된다.

Tip  머플러데이 봉사활동 참여 방법(12월 2일까지 도착분)
5명 이상 단체 구성(중·고생, 대학생, 일반인)한 다음 구매처 ‘송영예의 바늘이야기에서 머플러 데이 키트 구입(각 개인은 1365봉사활동센터 회원가입 여부 먼저 확인)
참여하는 각 개인이 보이도록 사진 촬영 후 목도리 만들기
평일 최대 2시간, 주말 최대 4시간 봉사활동 시간 활용(평일에는 특별활동 시간만 인정,
주말은 4시간까지 인정됨. 평일은 청소년 제외). ※ 반드시 제작 날짜를 같이 적어서 발송
5시간용과 10시간용의 목도리를 구분해 완성한다.
(5시간용 목도리는 2개까지 제출 가능, 총 10시간까지 가능)
㈜바늘이야기 파주 본사(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497-114 바늘이야기)로 완성된 목도리와 함께
각 개인의 이름, 생년월일 앞자리, 휴대폰 번호, 제작 날짜가 포함된 명단을 같이 보내야 한다.
메일(solbit@naver.com)로 촬영한 개인별 사진을 발송하면 되며,
보내는 단체명을 제목에 꼭 기재해야 한다.(※ 파일로 만든 명단도 메일로 먼저 발송).
(사)한국손뜨개협회에서 기증된 목도리와 명단 확인 후 1365봉사활동센터로 봉사시간 인정을 요청하고,
다른 이상이 없으면 7일 이내에 봉사시간이 인정된다.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