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상금 1억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
2021-05-12 11:33:01 게재
관광공사·카카오
아이디어 기획 부문 신설
급변하는 사회·기술 환경 변화에 걸맞은 신규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서다. 투어API란 한국관광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관광정보를 Open API 형태로 개방해 민간에서 다양한 앱(또는 웹) 서비스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관광빅데이터는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랩(Bigdata Lab)에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 중 API로 개방되는 카드, 통신 데이터 등을 뜻한다.
이번 공모에서는 관광과 앱 개발에 한해 진행한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을 더욱 확장해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여러 형태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기획을 유도한다.
카카오는 공동 주최사로 공모전 접수 및 페이지 개설, 심사, 홍보 등을 지원한다. 협력사인 신용보증기금은 수상작 대상 투자유치, 육성프로그램 가점 등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모 부문에서 관광공사는 앱 웹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개발이 필요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외 아이디어만으로 참여 가능한 '아이디어 기획 부문'을 신설했다.
시상규모 및 시상금은 전년대비 대폭 확대했다. 수상팀은 기존 11개에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40개, 아이디어 기획 부문 10개 등 총 50개로 확대됐고 수상팀 대상 총 1억원의 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수상팀에는 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를 통한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와 공사 채널을 통한 출시 제품·서비스 국내외 홍보 마케팅이 지원된다.
또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Start-Up NEST' 지원 시 가점 부여, 'U-CONNECT 데모데이' 참가기회 제공, 한국기술벤처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성장센터' 입주 지원 시 가점 부여 등이 제공된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 대상 수상팀에는 행정안전부 주최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 기회도 주어진다.
접수기간은 6월 25일까지이며 제품·서비스 개발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 중 1개를 선택해 지원해야 한다.
모든 부문 지원 시 투어API 활용은 필수이며, 관광빅데이터 API 활용 시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공모 지원 및 관련 정보는 공모전 누리집(www.2021tourapi.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
송현경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