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수학, 유·초등부터 키워주는 것이 중요

2021-08-19 15:23:09 게재

유·초등 사고력 수학, 시매쓰 동탄점

동탄지역 유·초등 사고력 수학의 메카로 자리 잡은 시매쓰 동탄점 임지은 원장님으로부터 유·초등시기 어떤 방식으로 수학학습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들어보았다.

 
Q. 얼마 전, 시매쓰 동탄 2관을 확장 오픈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렇게 시매쓰 동탄점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시매쓰 동탄점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학부모님들이 다년간 원을 보내시면서 시매쓰 교재의 우수성을 느끼신 것 같아요. 최근에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그만두었다가 다시 시매쓰로 복귀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호기심에 다른 학원에 갔는데 결국 시매쓰가 답이더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들이 매주 세미나를 통해 발문이나 수업방식에 대한 디테일한 연구를 하는데 이런 점은 수업의 전문성을 높이게 되어 수업 퀄리티가 갈수록 좋아지는 게 됩니다. 여기에 아이들에 대한 꼼꼼한 관리 또한 동탄 시매쓰의 강점입니다. 입소문과 소개로 온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Q. ·초등시기에 사고력 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A. 수학을 처음 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직접 조작하고 생각하는 것을 통해 기본개념을 배우고 수학학습의 첫 기본 습관을 형성합니다. 사고력을 어릴 때 접한 학생들은 수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당연하게 느끼고, 흥미와 성취감이 생기게 됩니다.

공식암기, 문제 유형 익히기 등 단기 기억보다 교구를 활용해 원리를 익히면 시행착오를 겪고 느끼는 부분이 바로 기억 속에서 오래 형성되고 나아가 고학년이 되어도 문제풀이식 방식보다 수학적 과정을 이해하게 됩니다.


Q. 시매쓰 동탄점은 어린 학생들 수업이 무척 활성화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6~7세 반의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A. 6~7세의 위니매쓰 수업은 기본적인 수업 연구뿐만 아니라 주 차별 디테일한 수업 설계가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매 수업마다 활동지, 수업자료, 교구를 준비하고, 주의집중 방법, 돌발상황 등을 미리 체크하고 준비해야 전체적인 수업 진행이 매끄럽고 학생들이 최대한 집중해서 수업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꼭짓점을 설명할 때 꼭꼭 찌르는 꼭짓점~’ 이라는 노래도 불러보고, 도형 조각의 그 부분을 꼭꼭 눌러보며 다양한 오감을 이용해 수업을 전개해야 학생들 기억에 오래 남고 흥미로운 수업이 됩니다.

더불어 3개월마다 학생들의 영역별 성취를 알 수 있도록 활동 기록지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며, 학부모님께 2주마다 사진, 동영상 브리핑, 전화 상담 등으로 수업에 대한 궁금증이 없도록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제가 예전 압구정 시매쓰에서 대표 강사로 근무했을 때 전국 강사교육을 할 만큼 위니매쓰 수업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곳 동탄 시매쓰에서 그 노하우들을 펼치며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 초등 저학년은 교구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게임, 토론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알아가며, 활동이 끝난 학생들은 문제해결력 교재로 레벨별 점검을 합니다. 아이들이 문제를 풀 때 단계적으로 접근하도록 선생님들이 발문하며 이끌어주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도 순차적으로 풀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학습한 아이들은 사고의 폭이 넓어져 저절로 교과서 수준의 문제는 쉽게 풀 수 있고, 서술형 문제도 크게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고학년 수업은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교과 커리큘럼과 연계가 된 AP 사고력 교재로 진행합니다. AP과정에서는 사고력 활동과 유레카를 통해 개념을 스스로 고찰해 내고 수학적 용어와 공식들을 정리합니다. 고학년인 만큼 문제해결력이 부분이 늘어나고 기본개념부터 응용 심화 그리고 사고력 심화까지 한 번에 한 영역을 깊이 있게 공부하게 됩니다. 단원별 공부만이 아닌 융합적인 사고, STEAM 문제 그리고 심화 사고력까지 접근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중등과정에 가서도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초등 6학년 때 중등 사고력 교재인 루트원으로 레벨별 수업을 하고 졸업하니 중학교 개념도 탄탄히 이해하게 됩니다.


Q. 아이들이 수학공부를 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시매쓰 동탄점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는데 무엇이 있을까요?

A. 첫 번째, 매달 교재 정리왕을 뽑습니다. 교사들은 매월 교재 한 권이 끝나면 학생들의 교재를 저에게 제출합니다. 학생들은 글씨를 예쁘게 쓰고 문제를 순차적으로 적어 내려가며 정리하는 습관을 갖게 되고, 교사들은 이를 통해 학생 한명 한명, 수업을 더 꼼꼼하게 관리하게 됩니다. 교재 정리왕에게는 간식 쿠폰을 줍니다.

두 번째, 두 달에 한 번 수학저널 1등에게는 상장과 함께 피자 또는 치킨이 집으로 배달됩니다. 학부모님과 아이들 모두 좋아합니다.

세 번째, 매달 형성평가에서 100점을 맞으면 뽑기 이벤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1등부터 5등까지 상품이 정해져 있고, 학생들은 기대감으로 시험에 임하는 태도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Q. 시매쓰 동탄점 선생님들은 수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요?

A. 매주 세미나는 동탄 시매쓰의 자랑입니다. 세미나를 통해 시매쓰다운 수업을 하기 위한 교사들의 연구와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교재 외에도 학생들의 주의집중법, 온라인 수업 연구 방안, 커리큘럼 강화, 활동지 만들기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됩니다.

또한 본사 사고력 수학 전문강사 인증과정을 이수한 선생님들은 선임 선생님들과의 멘토링 제도를 통해 모든 수업을 공유, 수업 노하우를 배우며, 질 높은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와 공부를 계속해 나갑니다. 이런 점이 동탄 시매쓰가 한해 한해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코로나 시국에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학원 보내기가 많이 불안할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원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학부모들이 학원에 신뢰하고 있다는 뜻일 텐데요. 학원방역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말씀해주세요.

A. 첫째는 기본 방역 수칙을 지키는 게 우선이고, 둘째는 교사진 관리입니다. 아무래도 교사들이 아이들과 가장 가깝게 있기 때문에 수업 외 주말에도 안전수칙을 지키도록 조심을 하며, 신경을 씁니다. 최근에는 모든 직원이 백신 접종을 완료하였고, 매일 공부하는 책상과 교구, 공간을 빠짐없이 소독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학원을 보내실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김성현 리포터 kimmy1010@paran.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