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로봇게임단 로빛, 각종 대회서 수상

2021-11-08 10:57:33 게재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로빛(Ro:bit)이 지난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STEAM CUP-IRC와 2021 SRC IRC 대회'에서 총 3개의 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SRC(SeoulTech Robot Contest) IRC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서울과학기술대가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로봇대회이다. 로빛(Ro:bit)은 SRC IRC 대회 중 'SEOULTECH 지능로봇-지능형씨름로봇 부문'에서 1위(국무총리상, 200만원)와 '휴머노이드 로봇 스포츠-지능형 하이테크 부문'에서 종합 2위인 금상(국가기술표준원장상, 150만원)을 수상했다. 특히 올해 '지능로봇-지능형씨름로봇 부문'에서는 모터와 거리감지 센서 기술에 카메라 영상처리 기술이 더해져 난이도가 높아졌는데 로빛(Ro:bit)은 강력한 힘과 빠른 속도를 강점으로 1위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4년 연속 우승으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또한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자율적으로 주변 환경을 인식해 미션을 수행하는 '지능형 휴머노이드 부문'에서는 색깔과 크기가 다른 8개의 원판을 주어진 기둥에 큰 순서대로 쌓는 탑 쌓기 종목과 약 49m의 길을 인식해 따라 달려가는 마라톤 종목에 참여해 정확한 움직임과 빠른 미션 수행으로 종합 2위(국가기술표준원장상)를 차지했다.

STEAM CUP-IRC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주관하는 대회로 로빛은 '터틀봇3 오토레이스 부문'에서 3위 동상(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ROS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로봇으로 자율주행 미션을 수행하며 주행 능력 및 미션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본 경기에서는 로빛의 장기인 라이다를 사용한 안정된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효율적인 영상처리를 통해 3위를 차지했다.

로빛의 주장을 맡고 있는 김현서 학생은 "올해 바뀐 대회들도 있고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도 컸지만 단원들 모두 밤낮없이 대회 준비에 매진했기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전폭적인 지원을 해준 광운대학교와 로빛을 지도해주시고 이끌어 주시는 로봇학부 박광현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그동안 함께 고생한 단원들 모두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다"고 말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