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똑D(통합 마이데이터 서비스)' 27일 정식 출시
2022-04-27 11:27:36 게재
도민카드 전자지갑 …맞춤형 서비스 제공
'경기똑D'는 도민 공모와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한 이름이다. 도민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스마트하게 제공하는 '똑똑한 데이터서비스'란 의미를 담았다.
경기똑D에서는 △복지정보와 공개채용정보 등 '맞춤수혜정보 서비스' △공공마이데이터 기반의 본인 확인서비스인 '도민카드' △다양한 전자증명서를 휴대폰에서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 맞춤정보 서비스는 정부와 도, 시·군,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1300여개의 혜택정보를 개개인의 조건에 맞게 선별해 신청 시기가 되면 알려준다. 예를 들어 만 24세가 되면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정보를 알려주고 시군을 옮겨 이사하면 해당 시군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정보를 안내한다. 알림 서비스에서는 단순 알림뿐 아니라 신청 방법과 필요서류,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 등을 제공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도민카드는 문자 본인인증만으로도 본인확인이 가능해 공공시설 입장 시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방문할 때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증빙서류를 가져가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편리하게 할인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화성행궁 △광교호수공원캠핑장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용인자연휴양림 △용인농촌테마파크 △경기도잣향기푸른숲 △경기도자박물관 등 수원·용인지역 8개 시설에서 시범운영하고 하반기에 다른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똑D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경기똑D'나 '경기똑디'를 검색한 후 내려받으면 된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필요 없이 본인인증만 거치면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규식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도민들은 행정에서도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며 "도민과 소통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기반해 맞춤형 도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경기똑D'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오는 8월 공공마이데이터 기반의 생활리포트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리포트' 서비스를 시작하고, 11월에는 마이데이터를 사용자 본인이 원하는 곳에 저장하고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도 시험할 계획이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