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의 도전과 혁신│② 유정환 ㈜티에스피 대표

"신뢰를 파는 회사, 데이터가 답이다"

2022-06-21 11:15:56 게재

최적 의사결정은 데이터 과학으로

기업경쟁력은 '시스템경영' 강조

"신뢰를 팝니다(Trust Services Provider)."

유정환(58) 대표는 회사이름 티에스피(TSP)가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하는 회사'의 영문 첫글자 조합이라고 설명했다.


경영학 박사 겸 경영지도사인 유 대표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로 인한 기업구조조정이 한창이던 2000년도에 회사를 창업했다.

유 대표는 15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신뢰는 믿을 만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얻어진다. 경영자의 의사결정은 데이터과학에 의한 시스템경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회사를 소개한다면.

2000년 '경영관리 프로세스 안정화 전문회사'로 창업했다. 지난 22년간 기업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 경영자들이 정확하고 적시성 있는 의사결정과 위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경영관리 프로세스 안정화 서비스(BPS, Business Process Services)를 제공해 왔다.

■ 경영관리 전문회사의 BPS란 어떤 비즈니스인가.

BPS란 조직이 다른 비즈니스 조직의 프로세스 또는 프로세스의 일부를 수행하는 것이다. 경영자는 회사 수익이 창출되고 계속기업으로 성장하길 원한다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나는 새로운 고객을 만나면 제일 먼저 '무엇으로 의사결정을 하는가' 라고 묻는다. 경영 경험이 부족한 대표들은 종종 감(感)으로 경영하는 오류를 범하기 때문이다. 누가 간섭하거나 통제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돌아가는 회사, 시스템을 갖춰 놓고 데이터에 의한 과학적 경영을 해야 한다. 그런 다음 경영자는 필수적인 핵심업무인 전략적 의사결정과 연구개발(R&D) 마케팅 등에 집중하고, 필수적이지만 비핵심업무는 경영관리 전문회사의 BPS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그렇다면 주된 고객은 누구인가.

성장하고 있으나 경영 경험 부족으로 성장통을 겪는 기업이다. 또 경영관리 전반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 채용이 어려운 기업이다. 최고재무관리자(CFO) 업무역량이 필요한 기업들로서 특히 시스템 경영을 원하는 기업도 고객이다.

■ 제공하는 TSP BPS 서비스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경영활동 데이터를 정보화해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의 지원이다. 신규사업 발굴, 자원의 배분, 수익개선 활동을 포함한다. 핵심 지원업무는 CFO서비스로서 기업경쟁력 확보이다. 또 회계와 자금관리 등 재무관리총괄서비스를 통해 안정된 경영관리를 지원한다. 이밖에 외부감사 대응과 내부감사, 각종 제도의 설계와 자문도 한다. IPO 사전준비, M&A 컨설팅도 수행한다.

■ 앞으로 비전은 무엇인가.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 없다'고 했다. 경영관리는 데이터가 답이다. 중소기업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업경영의 이정표 제공'을 위해 데이터과학을 더욱 강화하겠다. 고객회사의 안정된 지속성장과 티에스피 임직원이 행복한 국내 최고의 경영관리 BPS 전문기업이 되도록 혁신과 도전을 계속하겠다.

서원호 기자 os@naeil.com
서원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