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농업·산림 소식_2022072116

2022-07-21 10:38:46 게재
■농식품부장관, 청년농과 대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20일 청년농업인이 운영하는 충남 보령 스마트팜을 방문, 청년 농업인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미래 농산업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이번에 방문한 농업회사법인 그린몬스터즈는 복합 환경제어 시스템 등 ICT 기술을 농업에 접목해 오이를 생산하고 있다. 운영자인 서원상 대표는 2019년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를 수료하고 2021년부터 스마트팜을 운영하고 있다. 간담회에는 전국 청년농업인 10여명과 충청남도·보령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농진청, 농산물 유통 활성화 사업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현대백화점 코리아세븐 네오게임즈와 함께하는 국내 농산물 유통 활성화 사업이 농산물 판로 확대와 농식품 소비 촉진 등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농촌진흥청과 현대백화점은 올해 국내 육성 품종 유통 활성화를 위해 서울 압구정 본점 등 경인 지역 12개점 식품관에서 기획판매전을 개최하고 있다. 6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기획판매전에는 양파 마늘 고추 등 4품종을 선보였다. 9월에는 과일 수확철을 맞아 농촌진흥청이 육성한 과일 품종을 중심으로 기획판매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과는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편의점 전용 음료 제품 생산을 위한 협업도 추진하고 있다.

■산림자원 제도개선 아이디어 공모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29일까지 산림자원 분야 업무에 대한 제도개선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20일 밝혔다. 산림청은 이번 공모를 통해 나무 심기에서 목재수확까지 산림경영 활동 전반에 제약을 주거나 국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규제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관련 법령과 정책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제안자 5명을 선정해 상금을 수여한다. 심사 결과는 8월 중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수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제출된 아이디어 중 최우수작 1점에 상금 50만원, 우수작 1점에 30만원, 장려상 3점에는 각각 10만원이 지급되며, 참여자 중 10명을 추첨해 커피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농업ON 모바일 앱 전면 개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은 18일 농식품 지식정보서비스 '농업ON'의 모바일 앱을 전면 개편했다. '농업ON'은 농업인 영농의사결정을 지원해주는 모바일 앱으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이용할 수 있다. 기상정보 가격정보 병해충·농약정보 등을 제공해 농업인들 사이에서는 '영농비서'로 통한다.

■농협 종합경영분석회의 개최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19일 서울 중구 본관에서 2022년 상반기 종합경영분석회의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농협은 금융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농업인 영농 안정화에 기여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농협청년농부사관학교 졸업생으로부터 영농정착 사례를 들었다.

■한돈자조금 어린이재단에 기금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한돈자조금·위원장 손세희)는 18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저소득층 아동 지원을 위한 '한돈몰 사회공헌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사회공헌기금은 한돈자조금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한돈몰' 제품 구매 시 매출액 일부를 적립해 조성했다. 전국 280개 아동보육원에 한돈 2800㎏을 전달했다. 한돈자조금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2018년부터 '착한소비 캠페인'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김성배 기자 sbkim@naeil.com
김성배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