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영어 완전 정복 로드맵

2022-12-16 09:23:18 게재

초등부부터 열심히 영문법 강의를 들었는데 우리 아이들 머리 속에 남아있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방학 때면 영문법 특강도 듣고 학년마다 영문법을 공부했는데 아이들은 문법이 어렵다고만 합니다. 너무 쉽게 배우고 쉽고 잊어버리는 세상이 된 듯합니다.획일적인 단순한 방법을 너무도 싫어하는 우리 아이들...이 아이들에게 우리는 어떤 희망을 주어야 할까요?

지난 몇 년이 이런 저런 실험적 시도 해 보았지만  4차 혁명이라고 불리는 시대에 또는 장래의 꿈이 단순히 유투버가 되는 것이라는 아이들과 영어라는 단순히 언어로서가 아닌 학문으로서 가르치기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영문법을 배워도 끝이 없을까요?

요즘 아이들에게 영문법을 방대한 암기 과목입니다. 외워도 끝이 없이 나오는 법칙들과 예외규칙들을 암기하다 보면 아이들은 지치게 되고, 재미없고, 흥미를 잃기 마련입니다.

영문법은 암기보단 이해가 우선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암기에 익숙해 져 있습니다. 영문법에 쓰이는 법칙들은 문장을 구성하는 하나의 패턴이기에 시험에 나올 수 있는 것은  한정적 이고, 일정한 규칙들 몇 가지의 원리만 파악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

고등학교 3학년 아이들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지문이 어려워서 대의 파악이 잘 안됩니다 .” 라고 하는 지문들은 하나 같이 어렵고 모르는 단어들이 많은 지문입니다.

즉 영문법이 해도 해도 끝이 안 나는 이유는 학년의 높아 질수록 출현되는 어휘들은 어려워 지는데 아이들의 어휘력은 항상 제자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영문법은 영어라는 언어의 규칙이므로 문장 구성의 기본 요소인 어휘의 뜻을 모른다면 이해하기가 더더욱 어렵습니다 .

영문법과 어휘력은 같은 선상에 있어서 어느 하나의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낮은 실력의 것이 높은 수준에 있는 것을 끌어 내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부족한 어휘력이 영문법을 퇴화시키는 경우가 흔합니다.

 

수능 영어 완전 정복

중등 → 다섯가지 영문법 &어휘력 향상

중등부에서 다섯가지 영문법을 확실히 공부하면 됩니다.?특히 준동사 파트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휘력을 같이 상승시켜야 하는데 이 부분이 가장 어렵습니다. 영어 어휘학습이 아이들의 저항이 가장 심하고 가장 실력 편차가 심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금 느리더라도 수능 필수어휘 절반 정도는 어떤 일이 있어도 숙지 놓아야 합니다.

 

고등 →문장 구성 원리

중학교에서 문법을 잘 하던 아이들도 고등부에 진학하면 영어가 무너지는 경우를 허다합니다.

이는 십중팔구 어휘력 때문입니다. 영문법이 잡혔다 하더라고 긴 문장 구조 파악하려면 어휘력이 필수인데 부족한 어휘력이 문장 구조 파악을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고등 영어의 핵심은 문장 구조 파악이 핵심입니다. 즉 영문법, 어휘력 ,문장 구조론이 조화를 이루어야 훌륭한 영어 독해 실력이 비로소 갖춰지게 됩니다.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방학 등의 기간을 이용해서 단기적인 영문법 학습, 어휘학습을 병행해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다르겠지만  반년 정도의 장기 학습 계획이 필요합니다.

 

솔루션

영어 성적은 학습 역량(capacity)에 달려 있다.

한 고등학생이 모의고사는 3등급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이 학생은 나름 중학교에서는 잘 했을지 모르지만 어휘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을 것이고, 문법조차도 잘 안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내신 대비를 해도 강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 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아무런 역량을 키우지 않은 채 내신 대비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난이도는 상승하는 데 아이의 역량이 난이도 상승을 따라 갈수 없습니다.

 

그럼 역량을 어떻게 끌어 올릴 수 있을까요?

영문법을 기반한 긴 지문을 이해 할 수 있는 구문론과 어휘 학습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영어 구성원리를 저학년이었을 때 이해하면서 문장 속 어휘 활용을 숙지하면서 문장을 풀어 낼수 있어야 합니다. 이게 화석화 되어야 아무리 긴 문장이 나와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수능을 보아야 하는 고등부 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영문법을 기반으로 한 문장 구성 원리 즉 구문론입이다. 문법과 어휘력을 근간의 구문수업을 통해 문장 암기는 줄이고, 어떠한 변형도, 서술형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어 언어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면 유한개의 규칙에 따라 무한개의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규칙을 수학적인 데이터로 정식화 하면 소수의 문장 패턴으로 여러 문장을 생성 변형 할 수 있습니다.

 

고 성락 원장

코코스(KOKOS)영어학원

 

 

 

내일신문 기자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