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책│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가이드
도서관 영어서비스 운영의 모든 것
2023-02-13 11:21:21 게재
'경기도 도서관 총서' 29호로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운영가이드'(송주희 저)가 출간됐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다양한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영어특화도서관 글로벌도서관 등은 영어독서 전문서비스를 제공한다.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영어도서관은 총 67개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중 공공 영어도서관은 15개관이다. 15개관의 등록회원은 약 6만명이며 방문자 수는 2021년 기준 100만명에 달한다.
책은 저자의 영어도서관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영어장서 및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생생하게 소개한다. 또한 국내외 실제 운영사례를 분석해 영어장서 구성 및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한 장으로 마스터하는 연령별 영어장서 구성 팁' 등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는 물론 영어원서 추천도서 목록도 유용하다. 영어도서관이 어느 정도 성장한 현재 방향성에 대한 고민도 담았다.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서비스 발전을 주제로 우수 운영사례와 주요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담은 실무 안내서다. 단행본 총서는 경기도 공공도서관 300여곳에 배포한다. 전자책(PDF)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https://www.library.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해마다 공개 공모를 거쳐 학계 도서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회의에서 최종 선정한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
송현경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