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말뿐인 청소년 게임중독 치료"

2013-11-07 11:16:22 게재

기금의 20%만 투자 … 업체 홍보 등 사용 부적절

6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게임문화재단이 도마에 올랐다. 게임문화재단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해 상담치료센터를 운영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하지만 정작 기금 107억원 중 21억원만 상담치료센터 등에 투자, 나머지는 게임업체들이 지정한 사회공헌활동에 사용했다. 기금의 상당 부분을 특정 업체 홍보에 사용하고, 사무용품을 구입하는 등 본디 목적과는 다르게 활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김현숙 새누리당 의원은 "청소년들이 인터넷게임에 중독돼 존속살인 자살 폭행 등 여러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지만, 정작 중독의 원인을 제공하는 게임업체들은 중독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노력이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0년 국내 게임업체들은 약 1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청소년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노력을 펼치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이는 말 뿐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2012년 게임업계 매출은 국내 9조7525억원, 해외수출 약 2조7500억원으로 12조5025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게임업계가 2010년부터 2013년 9월까지,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조성한 기금은 매출액의 0.008%인 107억원에 불과하다.

김 의원은 "게임문화재단의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는 재단의 주요 사업 분야 임에도 불구, 107억원 중 21억원만 집행하고 있었다"며 "게다가 기금을 관리하는 게임문화재단과 게임업체의 약정에 따라, 금액의 30%는 기부한 게임회사 명의로 '저소득층 게임기 보급사업'등 게임확산 및 게임업체 이미지 상승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에 지출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 게임업체는 기부금의 일부를 사무용품 구매에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현택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은 "각 게임사와 기부금 약정을 체결하면서 기부금 중 일부를 해당 게임사가 지정하는 사업에 사용하기로 계약을 맺었다"며 "앞으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게임업체들과 합의, 해당 규정을 없앴다"고 해명했다.

기금이 2억원밖에 남지 않아,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사업이 사실상 불가능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졌다.

신 이사장은 "게임업계나 협회와 논의해 증액을 하거나 기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중요성에 공감, 협조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한편 게임문화재단은 2008년 건전 게임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로, 주요 게임사들의 기부금 출연으로 설립됐다.

김아영 기자 aykim@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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