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특성화고 - 안양공업고등학교

남보다 먼저 경험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

2015-10-08 11:24:56 게재

특정 분야의 인재와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안양공업고등학교는 1948년에 개교해 60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중소기업청 지정 특성화고로 많은 예산을 지원 받아 무료 방과 후 수업, 취업 맞춤 반, 취업 인프라 구축, 취업 박람회, 우수기업 발굴 및 MOU체결, 취업 동아리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 입사하는 사례가 늘면서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는 안양공업고등학교를 찾았다.

 
전자기계과 실습과정
 
전기제어시스템과 실습과정

실습위주, 프로젝트 수업으로 전문 기술인 양성
안양공업고등학교는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한 전공 학과의 특징을 살려 실습 위주의 수업을 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능동적 수업 참여 및 기획력, 창의력, 책임감등을 키우고 있다.
현재 신소재화학공업과, 전기제어시스템과, 건축토목과, 전자기계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소재화학공업과는 신소재 기능성 섬유 및 화학공업에 관한 종합적인 기초 지식과 응용기술을 배우고 있으며 전기제어시스템과는 전기공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전기전자기초, 디지털회로, 자동화설비 등 다양한 실습과정을 배워 전기직 공무원, 신재생에너지발전, 전기공사, 소방설비, 전기자동차정비, 반도체제조업 분야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건축토목과는 건축분야와 자동화된 디지털 측량 및 설계, 도시 계획 및 국토 종합 개발 등의 토목분야를 통합한 학과로 건설직 공무원 및 공기업, 국립지리 정보원, 설계회사, 건설회사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전자기계과는 기계, 전기, 전자, 정보기술에 관한 종합적인 기초지식과 응용기술을 학습하여 자동화 기기의 생산 및 설계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기능인을 양성하고 있다.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학과별 전공 동아리도 자랑거리다. 스킨케어반, 실내 건축반, 토목구조물 제작반, CNC공작반, 전기기술심화반 등 전공과 관련된 전문교과 동아리 27개를 운영해 전공 심화 학습을 하고 있으며 전문 기술인 양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취업 맞춤 반 운영으로 27개 협약 업체에 100% 취업했으며 전기기기반, 타일반, 원형반 등 기능경기대회반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안양공고는 전교생 수업료 면제와 방과 후 교육비 전액 지원은 물론 축구장, 풋살 경기장, 헬스장, 탁구장,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있으며 체육시설은 학생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에게도 개방하고 있다.

 
건축토목과 실습과정                                                     도서관 실내

다양한 취업 능력 강화 교육으로 취업률 상승
안양공고는 취업 및 진학프로그램이 탄탄하다. 취업 능력 강화 교육으로 안양공고 취업 박람회, 145개의 우수 기업체와 MOU체결, 취업지원센터에서 일자리 확보 및 취업 준비 교육,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을 하고 있으며 진학취업프로그램으로 1학년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반을 운영, 2학년부터는 공무원 반, 공기업 반, 대기업 합격대비 특별반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대학을 졸업해도 들어가기 힘들다는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 입사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밖에 안양공고는 선 취업 후 진학 제도와 일·학습병행제를 통하여 대학에 진학 할 수 있는 진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선 취업 후 진학 제도는 수능 성적으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아니라 특성화고 졸업 후 3년 이상의 산업체 경력이 있으면 수능시험 성적 없이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 경쟁률이 낮아 원하는 학생은 대부분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에 진학할 수 있고 장학제도도 좋다. 일·학습 병행제는 취업 후 일과 학습을 병행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로 학비는 정부와 기업에서 대부분 부담하고 있다.
안양공고 박세찬 교사는 “특성화고 진학 시 자신의 적성과 장래 희망을 생각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교와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특성화고 졸업 후 무엇이 되어야겠다는 장래희망이 구체적일수록 좋은 진로선택을 할 수 있어 학교에 진학한 이후에도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자격증 취득 등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열심히 쌓아 가며 재미있게 다닐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특성화고 졸업자들끼리 경쟁하는 공무원 채용 시험을 통해 공무원에 합격하는 학생은 물론 공기업체, 국가에서 운영하는 각종 공단, 대기업, 중소기업 등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 안양공고 졸업생 인터뷰
박찬수 (군포시청 근무)

안양공업고등학교는 내가 선택한 학과를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었던 곳입니다. 특히 실습 위주의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이 많아서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는 것보다 재미있고 머리에 쏙쏙 들어와 더 열심히 참여했으며 그 결과 지금의 자리에 올 수 있었습니다. 학교 수업이 재미있어 취업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다보니 취업준비 할 때도 힘들지 않았습니다. 취업준비 할 때 선생님과 부모님께서 “너 스스로 해라. 떨어져도 상관없다.”라고 항상 말씀해주셔서 부담 없이 즐겁게 취업준비를 했습니다. 후배들도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 항상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윤지해리포터 haeihaei@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