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 AI 스타트업 '로켓뷰' 인수
2022-03-02 10:57:15 게재
"연 1억건 구매데이터 AI가 최적상품 추천"
CJ올리브영은 빅데이터와 AI 기반 상품 추천 엔진을 장착해 '초개인화 큐레이션(개인취향 상품 추천)' 서비스를 본격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은 연간 1억건 이상 구매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AI와 결합해 개인고객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품을 추천하겠다는 전략이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디지털 투자 확대 일환으로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로켓뷰는 2017년부터 스마트폰 카메라로 화장품 상품명을 촬영하면 최저가와 상품 속성, 성분 등의 상품 정보를 알려주는 '찍검(찍고 검색)' 서비스 앱(App)을 선보이며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딥러닝 기반 광학 문자 인식(OCR) 수집 솔루션을 통해 화장품 속성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품 속성 데이터와 고객 행동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엮어 상품 AI 추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다.
올리브영은 자체적으로 쌓아온 방대한 데이터와 로켓뷰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올해 온라인몰에 AI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주력할 계획이다. 쇼핑 패턴과 상품 데이터를 다각도로 수집하고 분석하며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정교화한다는 방침이다. 올리브영은 또 디지털사업본부 산하에 초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전담할 AI 추천 엔진 조직을 신설했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
고병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