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글로벌 역량 강화한다

2023-04-13 12:12:35 게재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은 13일부터 이틀간 경기 성남의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시·도 교육청 국제협력 업무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시·도 교육청을 비롯해 중앙교육연수원, APEC국제교육협력원, APCEIU(유네스코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업무 관계자 등 총 60여명이 참석한다.

워크숍에서 전문가 강의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글로벌 교육과 교육 분야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을 주제로 다룰 계획이다.

자유토론 시간에는 국립국제교육원과 시·도 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교육교류·협력 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기관별 사업 추진시 어려움이나 개선 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진다.

아울러 초·중등 글로벌 교육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정책연구를 통해 초·중등 글로벌 교육교류·협력 사업 수행기관 간의 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하고 GEE(知, Global Education Engagement) 네트워크 규정을 마련해 기관 간 교류를 정례화할 계획이다. 또한 시·도 교육청에서 활용할 글로벌 교육교류·협력 업무 길라잡이를 제시하고 글로벌 역량 강화 커리큘럼도 마련한다.

류혜숙 국립국제교육원장은 "이번 워크숍과 정책연구 추진 등을 통해 앞으로 국립국제교육원이 다양한 글로벌 교육이슈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GEE 네트워크 구축·운영으로 교육부, 교육청 및 유관기관 등 간 교류가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김기수 기자 kskim@naeil.com
김기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