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한국 국민행복 지표 점차 개선”
2023-09-14 15:31:06 게재
국민행복지수 분석 이슈페이퍼 발간
위원회는 올해 8월 발표된 국민통합 10대 지표 중 하나인 ‘국민행복지수’를 주제로 유엔 지속가능발전해법 네트워크(UN SDSN)의 ‘세계행복보고서’, 한국행정연구원의 ‘사회통합실태조사’의 지난 10년간 자료를 비교·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세계행복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행복은 일정 수준을 유지 중이며 사회통합실태조사에서는 느리지만 조금씩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의 세부지표 분석결과 ‘사회적 지지(어려울 때 도움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여부)’와 ‘삶의 자유(자신의 삶을 선택할 자유)’ 지표가 2017년 이후로 점차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한국은 ‘소득’과 ‘건강’이라는 기본적인 조건이 충족된 상황으로 경제발전만을 보며 달려갈 시기는 지났으며 더 나은 행복을 위해 ‘사회적지지’, ‘삶의 자유’, ‘관용’ 등에서 비롯된 갈등을 줄이고 통합을 이루어나가는 것이 국민 전체의 행복을 높이는 것이라 평가했다.
해당 이슈페이퍼는 국민통합위원회 홈페이지(www.k-cohesion.go.kr) ‘알림마당-국민통합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원회는 향후 지니계수를 중심으로 경제 불평등과 계층갈등에 대한 ‘국민통합과 계층갈등’ 이슈페이퍼를 인포그래픽과 함께 발간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재걸 기자 claritas@naeil.com
이재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