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아카데미서 카페 해답 찾아요”

2024-02-07 13:00:01 게재

카페 자영업자 대상 무료 컨설팅 … 커조남 블랙로드 오월의숲 참여

“블랙로드(대구 유명 커피원두 납품업체)가 참여한다고 해 바로 카페 휴무일 변경하고 달려왔어요. 검증된 곳들을 이렇게 한 곳에서 비교하고 맞춤형 원두를 추천받을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데 대박이네요.”

5일 경기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 전국 각지 카페 운영 자영업자 140여명이 지역 유명 커피 원두를 살펴보고 시음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이 행사는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이 카페 창업을 준비하거나 운영 중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마련한 무료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원두와 로스터리 선택, 최근 카페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마련됐다.

‘카페해답 원두편’이란 제목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컨트리사이드(서울) 킵댓로스터리(수원) 블랙로드(대구) 커피맛을조금아는남자(대구) 미곡로스터리(전주) 304로스터스(광주) 톨드어스토리(대전) 오월의숲(천안) 커피철학(증평) 등 지역별 유명 로스터리(원두 납품 업체) 총 9곳이 참여했다. 특히 커피를 즐기는 젊은층이나 매니아층에게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커피맛을조금아는남자’ ‘블랙로드’ 등이 참여하면서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 자영업자 참석도 많았다.

행사에 참여한 한 카페 업주는 “너무 많은 로스터리가 있어 납품처 발굴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여기 와서 어느 정도 검증된 로스터리를 추천받은 것 같아서 좋다”고 말했다. 또 여러 지역 로스터리와 원두를 살펴보고 선택과 시각 폭이 넓어져 좋았다는 반응도 있었다. 서울에서 카페를 운영 중인 한 업주는 “서울에서 카페를 하다 보니 서울 로스터리 업체만 찾고 있었는데 현장서 상담을 받고 나서 다른 지역 업체와 거래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후기를 남겼다.

행사는 각 로스터리 업체들이 부스를 마련하고 방문한 업주들에게 원두 시향과 시음은 물론 1대 1 맞춤형 원두 컨설팅 및 커핑(cupping) 테스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 업주는 “로스터리에서 원두를 공급 받을 때 원두 공급 뿐만 아니라 추출에 따른 이슈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상담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 ‘카페해답 원두편’은 카페 창업이나 운영 핵심요소 중 하나인 ‘원두’에 초점을 맞춘 행사다 보니 참여한 로스터리 업체들 만족도 역시 높았다. 행사 참여업체 중 하나인 ‘커피철학’ 관계자는 “원두에 대한 니즈와 고민이 있는 분들을 선별해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로스터리 업체들도 진심을 다해 좀 더 사장님들과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원두 전시 및 컨설팅 뿐만 아니라, 2024년 카페 트렌드에 대한 교육도 진행됐다. 카페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주)이니셜엠 양동건 상무는 공간 메뉴 운영이라는 주제별 키워드를 통해 올해 카페 트렌드에 대한 강연으로 참여 사장들 호응을 이끌어냈다.

배민아카데미는 우아한형제들이 2014년부터 외식업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료 장사 교육 프로그램이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서울센터와 경기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센터에서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

정석용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