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온라인수출 ‘싸고 빠르게’

2024-04-17 13:00:22 게재

쇼피코리아, 국내 풀필먼트

재고관리·포장·배송 원스톱

동남아시아와 대만 최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코리아가 국내(한국) 풀필먼트 서비스( K-FBS)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풀필먼트’는 쇼피가 한국판매자로부터 위탁받은 상품을 국내 물류센터에 보관하고 재고 관리부터 포장·출고·현지배송까지 전담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다. 쇼피코리아는 지금까지 해외창고에 재고를 보관하는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만 하고 있었다.

쇼피코리아 측은 “주문 발생 때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국내 물류센터에서 24시간 이내로 상품 포장과 출고를 완료한다”면서 “주문생성부터 현지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해외고객에게 더 빠르게 제품을 배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상하차비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타사 풀필먼트 대비 최대 37% 물류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쇼피코리아는 국내 풀필먼트 서비스를 위해 661㎡(200평) 규모 전용공간을 추가 확보했다.

쇼피코리아 관계자는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와와 달리 국내 창고를 이용하기 때문에 풀필먼트를 처음 접한 판매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면서 “주문 발생 전 미리 현지에 재고를 보내놓는 방식이 아니어서 재고 처리 부담도 적다”고 말했다.

한편 현지 풀필먼트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해당국가 수출업체만 이용할 수 있지만 국내 풀필먼트는 쇼피를 통해 진출 가능한 8개 시장 판매자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

고병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