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에 로보어드바이저 열풍│① 자산관리 대중화시대 열린다

저렴한 비용, 안정적 수익률 강점

2017-05-02 10:45:22 게재

편리한 접근성, 소액 자산관리 가능

중산층 투자자, 젊은 세대에게 인기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이 핫이슈로 부상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는 로보어드바이저 열풍이 불고 있다. 5월 중순쯤 로봇에 의한 자산관리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저렴한 비용과 안정적인 수익률, 편리한 접근성을 앞세워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자산관리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투자목적에 부합하는 자산배분" = 로보어드바이저란 로봇과 조언자를 합친 말로 로봇에 의한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를 일컫는다. 로봇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투자자의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구성, 주문집행, 자산조정 역할을 하는 서비스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단기 수익보다는 투자자의 투자목적에 부합하는 자산배분과 리밸런싱(재조정)을 하며 장기적으로 투자자의 수익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로보어드바이저의 유형은 자동화 정도와 전문가 개입 여부에 따라 고객의 자금을 대신 운용해주는 일임형 서비스와, 정기적으로 투자자문을 하는 자문형, 이를 모두 제공하는 하이브리드형으로 나뉜다. 운용형은 알고리즘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적의 자산배분을 한 후 이에 맞춰 고객 자산을 직접 운용한다. 자문형의 경우엔 고객 포트폴리오 모니터 및 정기적 투자자문을 제공하면서 저성과 또는 고비용 상품을 교체하고 재조정할 것을 제안한다. 하이브리드형은 로보어드바이저의 판단으로 자문 및 운용 업무를 수행하면서 고객과의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소통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대중화, 자문보수 경쟁 촉진, 일관되고 체계적인 서비스 공급, 서비스 질 경쟁 확산, 시장상황 변화에 신속 대응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산층도 자산관리 받으며 투자 =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로보어드바이저의 가장 큰 특징으로 먼저 저렴한 수수료와 편리한 접근성을 꼽았다.

지금까지 전통적인 설계사들에 의한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는 대규모 투자를 하는 거액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로보어드바이저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소규모 펀드에 투자하는 상품이 많아지고 인간의 개입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저렴한 보수가 가능하다. 낮은 자문보수는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으며 많은 중산층 투자자들이 자산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미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로보어드바이저의 가장 큰 강점인 저렴한 보수와 투명한 비용 구조는 그동안 높은 문턱으로 인해 자산관리를 받지 못하던 대중고객들에게 대중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저렴한 수수료로 투자비용을 절감시켜 포트폴리오 자문의 대중화를 이끄는 것이 로보어드바이저의 핵심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편리한 접근성은 IT에 친숙한 젊은 세대를 유인하며 자산관리시장의 범위를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설계사와 직접 만나지 않고도 인터넷, 휴대폰 등을 통해 스스로 손쉽게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는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등 로보어드바이저가 자산관리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손 연구원은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편리한 접근성과 소액자산관리도 가능한 로보어드바이저는 아직 투자 자산이 적고 비대면 채널이 편한 젊은 세대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시장상황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또한 긍정적인 특징으로 꼽힌다.

이성복 연구위원은 "로보어드바이저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자동화된 절차에 따라 시장상황 변화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분석해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다"며 "시장상황 변화에 민감한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목적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또 "로보어드바이저는 실시간 시장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하면서 동태적인 리밸런싱을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다"며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머신러닝을 활용할 경우 시장상황 변화에 더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복잡한 상황, 위기대응 한계 고려해야" = 하지만 시장의 복잡한 상황과 갑작스런 위기 발생시 대응방법에는 로봇의 한계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도 존재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로보어드바이저의 경우 투자자들이 가입시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면서 만약 복잡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전혀 경험이 없는 새로운 위기가 닥쳤을 때에는 대응능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연구원은 "신생 로보어드바이저들은 대부분 폭락장을 경험한 적이 없고 트랙 레코드(실적)도 부족하다"며 "로보어드바이저들의 포트폴리오는 매우 단순한 고객 프로파일링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산 규모가 커지거나 재무 상황이 복잡해지면 한계가 노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로봇의 잠재적인 위험도 우려 사항이다.

이 연구위원은 "로보어드바이저는 부적합한 의사결정 유도와 투자자문 제공, 이해상충 발생, 자체오류 또는 해킹위험 노출, 급격한 시스템위험 초래, 사람에 의한 서비스 공급 구축 등의 잠재적 위험을 갖고 있다"고 우려했다. 예를 들면 로보어드바이저가 고객의 부적합한 의사결정을 유도하거나 고객에게 부적합한 투자자문을 제공하는 등 불완전판매의 수단으로 이용될 가능성도 있다. 투자손실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높은 수익을 실현할 가능성만을 강조하거나, 각 포트폴리오 구성자산의 내재위험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는 등 핵심 설명사항을 고의적으로 눈에 잘 띄지 않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로보어드바이저가 채택한 알고리즘 자체 오류나 해킹 가능성도 있다. 이럴 경우 고객이 부적합한 투자자문을 받거나 대량오류 주문이 자본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다. 시스템적으로 알고리즘의 오작동을 감지할 수 있는 장치가 없을 경우에는 위험을 방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연구위원은 "로보어드바이저가 고의 또는 악의가 없더라도 도입에 따른 부작용이 새롭게 나타날 수 있다"며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 학계, 언론, 금융소비자 모두는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고 잠재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시장에 로보어드바이저 열풍' 연재기사]
① 자산관리 대중화시대 열린다│ 저렴한 비용, 안정적 수익률 강점 2017-05-02
② 한 단계 도약하는 국내 RA(로보어드바이저)시장│ 사람없이 로봇이 투자자문·자산관리 … 5월중 상용화 2017-05-04
③ 급성장하는 미국 시장│ 인간 개입한 '하이브리드 상품' 주도 2017-05-11

김영숙 기자 kys@naeil.com
김영숙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