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배경화면에서 대기정보 확인

2023-12-13 11:47:53 게재

한국환경공단 '위젯 서비스'

13일부터 온라인 행사 진행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위젯(Widet)서비스' 시행을 맞아 온라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하지 않고도 휴대전화 배경화면에서 대기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주요 내용은 △현재 위치의 실시간 대기환경 정보 △대기질 예·경보 △ 날씨 시간 등 생활편의 정보다. 위젯 서비스는 휴대전화에서 모바일앱에 접속하지 않고도 바탕화면에서 작은 화면을 통해 핵심적인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미니 응용 프로그램이다.

한국환경공단은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12월~2024년 3월) 시행에 맞춰 에어코리아(대기환경정보 실시간공개시스템)로 공개되는 대기질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한층 강화한 위젯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게 됐다"며 "미세먼지 민감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도 함께 진행해 많은 국민이 위젯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강화된 미세먼지 배출 저감·관리 조치를 시행하는 제도다.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위젯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일상에서 대기질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가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보다 많은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기정보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아영 기자 aykim@naeil.com
김아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