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안심책방' 서비스 시작

2024-01-08 11:46:22 게재

쉽게 접근, 검색 가능하게

온라인 공간 구현해 제공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의료기기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안심책방'서비스다.

식약처(처장 오유경)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접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의료기기 종합정보 제공 누리집인 '의료기기 안심책(check)방(https://emedi.mfds.go.kr)'을 신설하고 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안심책방'은 국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온라인 공간 구현'을 목표로 구축됐다. 식약처에서도 국민도 체크해 의료기기를 안심하고 사용하자는 의미가 담겼다.

'의료기기 안심책방'은 크게 △함께 의료기기 △알기 쉬운 의료기기 △안전한 의료기기 △의료기기 자료관 △알림·교육 등 5개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함께 의료기기'에는 내가 사용하는 의료기기 안전 사용 정보와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등 국민 안전망 제도를 알 수 있다. '알기 쉬운 의료기기'에는 어려운 의료기기 용어·제도와 의료기기 품목 분류 설명, 의료기기 역사·안전관리 체계, 혁신의료기기 정보가 있다.

'안전한 의료기기'에는 의료기기 이상사례 정보와 회수 대상 의료기기, 행정처분 정보가 있다. '의료기기 자료관'은 의료기기 관련 법령, 의료기기 허가·기준규격, 의료기기 임상시험 관련 정보 등이 있다. '알림·교육'공간에는 필수의무(품질책임자) 교육 정보 및 이수 현황, 교육기관 현황·교육 정보, 식약처 및 관련 협회·업계 의료기기 분야 채용정보 등이 있다.

식약처는 의료기기 홍보대사 '북이' 캐릭터를 '의료기기안심책방'에 배치해 의료기기 기초 정보부터 전문정보까지 그림·도표·카드뉴스 등을 적극 활용해 이해하기 쉽게 제공한다. '의료기기 안심책방' 누리집 전면에 검색기능이 있다. 제조·수입·판매 등 의료기기 업종별 검색, 병원별 보유 의료기기 검색 등 검색기능을 다양화했다.

식약처는 '의료기기 안심책방'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진행하는 '옥에 티를 찾아주세요' 이벤트(8~19일)에 시민들이 많이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규철 기자 gckim1026@naeil.com
김규철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