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저출생 극복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

2024-04-15 09:20:10 게재

15일에서 5월 3일까지

우수제안에 상금지급

저출생과 전쟁을 선포한 경북도가 현장이 체감하는 저출생 정책 추진을 위해 국민을 대상으로 정책공모를 실시한다.

경북도 저출생과 전쟁본부는 15일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 등이 시행한 저출생 정책들을 분석한 결과, 현장을 잘 모르고 체감할 수 없는 방향으로 추진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분석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모는 ‘아이가 있는 미래는 무엇으로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 접수기간은 이달 15일부터 5월 3일까지다.

접수는 경북도 누리집 공고문(이메일) 또는 포스터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크게 저출생 극복 정책 아이디어와 결혼 출산 관련 제도개선 사항이다.

저출생과 관련해서는 결혼 출산 돌봄 주거 양성평등 일·가정양립 등의 과정에 필요하거나 도입할 정책을 제안하면 된다.

제도개선은 결혼과 출산, 아이를 기르는 가정이 세제 주택 금융 등의 분야에서 겪는 불이익이나 불편 사항 등을 제출하면 된다.

도는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해 참신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노력도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고 우수제안 60여건에 대해서는 각 1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참여자 전체 추첨을 통해 200여명에게 문화상품권도 증정한다.

선정 결과는 5월 21~22일, 경북도 누리집을 통해 발표하고 개별 통지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전쟁의 핵심은 현장이 체감하는 정책”이라며 “전국민 대상의 공모를 통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살아있는 정책을 만들고 결혼 출산 보육 등 모든 분야에서 불편을 덜어주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최세호 기자 seho@naeil.com
최세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