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임하이교육>미국 명문대 입학의 지름길, 미국 과학고

2015-12-12 16:37:22 게재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는 미국 공립 과학고에서 명문대 진학 발판

미주리 과학고, 캔자스 과학고 등 미국 과학고 유학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미국 특목고 전문 유학원인 애임하이교육에서 최근 국내 최초로 미국 메인 과학고, 인디애나 과학고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었다. 미국 과학고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장 취득과 동시에 대학 2년 과정을 미리 이수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많다. 애임하이교육에서 소개하는 미국 과학고인 메인 과학고와 인디애나 과학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미국 과학고, 심도 있는 공부로 대학 지원 시 가산점 받아
미국의 명문대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에는 단순히 학점이 좋은 것보다는 얼마나 어려운 과목을 심도 있게 공부했는지 여부가 선발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 명문대에서 요구하는 연구(리서치) 실적 등 까다로운 입학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 미국 과학고 진학의 장점 중의 하나다.
애임하이교육의 손재호 대표이사는 “미국 과학고는 무엇보다도 학교 내외의 다양한 연구논문활동이 활발해 학생들의 연구실적을 높이 끌어 올릴 수 있어 졸업 후 대학교에 지원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미국 과학고를 졸업한 학생들은 대학 3학년 과정으로 바로 입학할 수 있어 많게는 약 10만 불(1억 원 )정도의 학비 절감 효과가 있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미국 과학고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수학과 과학 이외에 영어실력도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하는 등 여러 요건이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애임하이교육에서는 지원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고 입학 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졸업까지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인문과학 분야 넘나드는 통섭형 인재 양성하는 메인 과학고
애임하이교육에서 한국 최초 에이전트로서 유학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메인 과학고는 2014년 U.S. News High School Ranking에서 14위를 차지한 공립학교다. 메인 과학고는 메인 주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마그넷 스쿨(Magnet School)로 커리큘럼과 시설이 뛰어나며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총 150여명의 학생들이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다.
한 해 졸업생이 약 30명에 불과하지만 대학 진학 실적은 화려하다. 2010년~2014년에 이르는 최근 5년 동안에도 MIT, 카네기멜론대, 조지아공대 등 명문 공대를 비롯해 하버드, 프린스턴, 브라운, 코넬대 등 아이비리그 대학에도 합격자를 배출했다. 또한 주에서 개최하는 Science Bowl, Engineering Fair 와 수학 경시대회에서도 매년 1위를 차지하는 등 그 기세가 대단하다.
미주리, 캔자스 과학고가 11학년부터 입학하는 제약이 있는데 반해 메인 과학고는 10학년부터 입학할 수 있다. 또한 캠퍼스가 라임스톤 고등학교와 같은 부지 내에 있어 대학교 내에 위치하고 있는 다른 과학고에 비해 고교생활을 더 만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과학고임에도 불구하고 제2외국어 및 인문학 관련 수업이 있어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분야를 넘나드는 인재가 될 수 있는 여건이 잘 마련돼 있다.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는 저렴한 학비의 인디애나 과학고 
인디애나 과학고의 경우 11학년과 12학년으로 구성된 영재학교로 이곳 역시 인디애나 주에서 1위, 미국 공립학교 약 2만 개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38위를 차지한 우수한 학교다. Ball State University 캠퍼스 내에 위치하고 있고 규모는 11~12학년 총 300여명으로 Ball State University의 학점을 50학점 이상 취득할 수 있다.
인디애나 과학고를 지원하는 한국 학생들은 11학년에는 교환학생(J1) 비자로 홈스테이 생활을 하며, 12학년에는 일반 유학생 신분인 F1 비자로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된다. 특히 11학년 교환학생의 경우 홈스테이 비용은 무료이며 재단비 약 1,800만 원만 내면 갈 수 있어 애임하이교육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국 과학고 유학 프로그램 중에는 학비가 가장 저렴한 편이다.
특히 일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희망 학교를 지정할 수 없지만 인디애나 과학고를 지정해서 교환학생을 신청한 경우 일정한 요건이 충족된다면 바로 인디애나 과학고로 갈 수 있어 편하다. 내년 학기를 위해 현재 남녀 각 1명씩 총 두 명을 모집 중이다. 이곳 역시 학교 내의 인문학 프로그램이 알차서 졸업생 중에는 공대뿐만 아니라 하버드, 예일 등 사립 명문대 진학생도 많이 있다.  

문의 애임하이교육
박혜영 리포터 phye022@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