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수학 전문 학원 ‘수학도서관’

2023-10-27 17:47:25 게재

“1:1 개별 맞춤 하이브리드 수업으로 빈틈없는 학생 관리”

올해 대입 수능시험에 수학 과목을 응시하지 않는 수험생이 8년 만에 가장 많다는 뉴스를 보았다. 수학 공부를 포기하는 일명 ‘수포자’가 늘어나고 있고 포기하는 나이도 빨라지고 있다. 부족한 부분을 빨리 채워주는 공부가 필요하다. 수학도서관 학원에서는 개념강의를 다지고 개별 맞춤 강의를 통해 학생별 부족한 부분을 빨리 파악해 지도하는 프로그램인 ‘하이브리드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수학도서관 학원 이현주 원장을 만나 예비 고1부터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수업의 특징과 그 효과에 대해 들어보고 초등 6학년부터 시작하는 ‘의치한약대 진학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았다. 

개념 강의와 개별 맞춤 구성 ‘하이브리드 수업’
 수학도서관의 하이브리드 수업은 개념강의와 개별맞춤 강의를 함께 구성한다. 기존의 강의는 개념강의를 기본으로 해 수업 시간의 대부분을 쓰고 나머지 시간에 학생 개인별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였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수업은 개별맞춤 수업 시간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개념강의는 주 1회 총 5시간이 이루어진다. 그 시간은 단원 테스트 1시간, 클리닉 1시간, 강의식 판서 수업이 3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리닉 수업은 조교와 함께 단원 테스트 풀이 및 질의응답으로 이뤄진다.
 개별맞춤 강의는 주 1회 총 4시간으로 단원 테스트 1시간과 맞춤 수업 3시간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전국 연합 학력평가와 내신을 대비한 학교별 기출문제로 실전 연습 시간이 있다. 이 시간은 주 1회로 4회에 걸쳐 연 6개월 진행하고 담임 강사가 오답 피드백으로 진행한다. 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주 N회 맞춤 수업도 마련돼 상담 후 학생의 실력에 따라 맞춤 수업이 가능하다.  

4개월 목표 로드맵 수립과 수준별 맞춤 테스트
 수학도서관의 관리 시스템은 꼼꼼하기로 유명하다. 학생 개별 4개월간의 목표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의 학습 진행 과정과 교재 이력을 반영한 개별맞춤 계획을 수립해 보고 수업 횟수 및 겨울방학 특강까지 구성해 추천해 준다.
 학력평가, 단원평가, 내신 대비 실전 테스트로 기출문제를 풀게 된다. 획일화된 테스트가 아닌 학생의 수준에 맞춘 현행 단원 테스트로 이뤄져 현 단계에서 부족한 점을 금방 파악할 수 있다. 최상위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면 선행 단원의 테스트를 진행해 학생 수준에 맞춘 유연한 테스트 진행을 한다. 

철저한 맞춤 학생 관리
 수학도서관은 학생 파일을 통해서 개인별로 철저한 체크를 한다. 학생의 테스트 일시, 내용, 점수, 오답 확인 여부까지 체크 하는 개별 파일을 작성해 관리한다. 학생별 단원 테스트, 실전 모의고사의 결과와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해 오답이 나오지 않도록 돕는다.
 강사와 학생이 소통하는 학생 멘토링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 달에 1~2회 테스트 결과 수업 태도 관련해 개별적으로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조언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수업 시간에 질문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학습과 생활 관련 질문을 하고 조언을 들을 수 있어 학생의 만족도가 높다. 매월 초에는 생활보고서를 발송한다. 출결, 수업, 보강 횟수, 진도, 테스트의 진행 상황, 멘토링 결과, 담임 강사의 총평까지 보여주는 생활보고서를 발송한다, 학부모들의 궁금증도 덜고 학생들이 자신의 현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다음 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현주 원장은 “수학도서관은 학생의 MBTI 성향 검사부터 실시하고 학생과 강사의 성향을 맞춰 매칭을 해줍니다. 학생의 학습법과 성향에 맞춘 로드맵을 짜서 진행합니다. 하이브리드 수업으로 개별맞춤 수업이 이뤄져 학생의 실력을 제대로 파악해 지도할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의치한약대 프로그램으로 수능 대비
 수학도서관은 의치한약대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의치한약대를 지원하는 학년의 시작이 점점 빨라지는 추세고 공부량도 초등5~6학년에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의치한약대를 목표로 한 초등 6학년부터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상위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업은 선행적인 요소를 담은 수업과 복합유형 문제로 수능 관점을 미리 공부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선행개념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수능 모의고사 형식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연스럽게 수능을 대비하게 된다. 요즘 중요성이 늘어난 준킬러 문항의 근간은 사고력에 있다. 그 사고력의 필요성을 학생들이 스스로 느끼게 하는 다양한 유형의 모의고사 문제 풀이가 이루어진다. 또, 모의고사를 풀면서 문제 풀이의 시간 배분을 제대로 하는 법도 일찍부터 몸으로 체득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주소 양천구 목동 907-23 현대파크빌 2층

내일신문 기자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