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책 | 2028 대학 입시, 학교 교육에 집중하라

교육전문가 정제영 교수의 대입 나침판

2023-11-08 10:51:39 게재
정제영·포르체

교육부가 2028 대입 개편안을 발표했다. 중2 이하 초등 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와 교육 관계자들을 위해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가 앞으로 입시 제도에서는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지에 대한 해답을 명료하게 제시한다.

엄마의 정보력이 중요하다는 우스갯말도 있는 요즘의 복잡한 입시, 무엇이 바뀌고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준비할지 전문가가 대입개편안 원문 한 줄 한 줄마다 짚어주는 해설은 수많은 학부모와 학생, 교사들에게 유익한 지침이 될 것이다.

2028 대입 개편안은 9등급제이던 내신을 5등급제로, 과목을 선택해서 응시하던 수능을 통합형 수능으로 전환한다. 내신과 수능 모두 과도한 경쟁을 줄이고 학교가 중심에 서도록 변경했다. 학교교육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신념이다.

'2028 대학 입시, 학교 교육에 집중하라'에는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교육부 자료 Q&A부터 변화된 입시 제도에 대비해 대입을 준비하는 전략,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 맞춤 교육법까지 모두 담겨 있다. 분석을 하나하나 읽고 나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잡아챌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개편안에는 입시를 향한 치열한 경쟁을 완화하고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입시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교육부의 의도가 숨어 있다. 2025학년도부터는 새롭게 도입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고교학점제와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도 도입될 예정이다. 이처럼 혁신적인 변화에 맞추어 입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제도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2028 대학 입시, 학교 교육에 집중하라'는 막막한 학부모와 학생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완화된 내신 등급으로 인한 변별력 약화 문제, 공통과목 중심으로 축소된 수능이 유발할 유불리 문제 등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고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앞으로의 대학은 입시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에 두고 학생을 선발할지, 통합과목으로 전환된 수능에서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등 저자가 콕콕 짚어주는 상세한 해설을 읽다 보면 2028 대입 개편안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정제영 교수는 또한 자기 주도 학습 역량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 설정하기' '학습 계획 수립하고 실행하기' '학습의 목표 달성을 평가하기' '학습 동기 수준을 유지하고 자기 효능감 높여 주기'를 설명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주체성 향상 훈련을 하다 보면 나서지 않아도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나아가는 우리 아이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김기수 기자 kskim@naeil.com
김기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