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민주화운동 36주년

"시위탓에 군대 동원? … 역사왜곡 심각"

2016-05-18 11:26:49 게재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5·18 원인과 결과 뒤바꿔 … 폭동·북한개입설 주장하는 극우세력 여전

5·18 광주민주화운동 36주년을 맞았지만 1980년 5월 광주에서 있었던 진실은 여전히 왜곡·축소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올해 5·18기념식에도 참석하지 않는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또한 2009년 이후 불허되고 있다. 극우보수세력들은 사회 곳곳에서 노골적으로 5·18을 비방, 폄훼하며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시민의 폭동 또는 북한군의 개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올해 새로 바뀐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는 5·18에 대한 내용의 앞뒤를 바꿔 마치 광주에서 시위가 일어났기 때문에 군인들이 동원된 것처럼 서술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부르는 참석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묘지에서 열린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정부 측 관계자를 제외하고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5·18 재단 등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에서는 사회교과서 내용의 수정을 촉구하며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역사왜곡과 모욕, 비하 등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민주화운동 왜곡·비하 처벌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근혜정부 들어 처음 발행된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근현대사 국정교과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내용을 2011년 발행된 교과서와 비교해 보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원인과 결과가 뒤바뀌어 서술됐다. 또 '계엄군'과 '발포'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계엄군의 무자비한 진압과 계엄군이 시민을 향해 발포하는 사진, 시민군의 대항을 알리는 사진들도 삭제됐다.

5·18 재단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역사의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마치 시위가 일어났기 때문에 계엄군이 투입된 것처럼 계엄군의 학살행위와 대규모 항쟁의 인과관계를 틀리게 서술했다"며 "공수부대가 양민을 총칼로 공격한 것이 원인이 돼 대규모 시위로 번졌는데 이에 대한 사진과 용어는 사라지는 등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축소했다는 지적이 거세지자 뒤늦게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를 보완하기 위해 교사용 참고자료를 새로 만들어 일선 학교에 배포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의 반응은 역사를 왜곡한 교과서 내용을 직접 수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기봉 5·18기념재단 사무처장은 "교육부가 현실적으로 교과서를 고치기 어려우니 교사용 참고자료를 활용하겠다고 했지만 우리의 기본 입장은 변한 게 없다"며 "교과서 내용이 잘못된 것이므로 교과서 자체를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5·18 광주민주화운동 36주년] "시위탓에 군대 동원? … 역사왜곡 심각"
- 박승춘 처장, 5·18 기념식장서 쫒겨나
- 박 대통령, '민주화운동' 홀대
- [인터뷰│ '임을 위한 행진곡' 작곡한 김종률 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 "제창거부, 민주주의 후퇴가 빚은 결과"
- 김관용·권영진, 5·18기념식 참석
- [광주민주화운동 36주년] 교과서에서 '계엄군, 발포' 단어·사진 사라져
김영숙 기자 kys@naeil.com
김영숙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