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추경·사드로 집권 초반 '승부수'

2017-05-10 10:18:44 게재

국민 소통·야당 협치·미국 방문 등 성과 기대

경제민주화, '을지로 위원회'서 진두지휘키로

여느 대통령과 같이 19대 문재인 신임 대통령도 집권 초반에 승부를 걸 것으로 보인다. 비상시국에 보궐선거로 당선됐고 전임 대통령의 궐위상태가 5개월이나 지속돼 초반에 혼란을 잠재우고 집권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조직개편을 비롯한 인사와 일자리 창출 위한 추경 편성, 미국·중국정상과의 회담 성과 등이 주요 잣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탕평 인사에서 성패 갈린다 = 인사가 만사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를 읽을 수 있는 게 어떤 사람을 주변에 두느냐다. 측근과 비선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했던 박 전 대통령과 확실한 차이를 보여줘야 한다.

문 대통령이 말한 첫 번째 인사원칙은 '인사시스템 투명화'다. 그는 추천부터 인사 결정의 전 과정을 기록하는 인사추천 실명제를 시행하겠다고 했다. 헌법에서 명시된 총리의 장관 제청권과 해임 요구권, 각 장관의 인사권 등에 대해 실제적으로 보장해 줄지 관심이다.

두 번째는 탕평이다. 문 대통령은 내일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비서실 참모는 개혁의지를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내각 쪽은 총리부터 시작해 이른바 대탕평, 국민통합쪽에 방점이 찍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탁 대상에 적폐세력으로 규정한 국민의당을 포함한 야당인물까지 포괄할지는 미지수다.

세 번째는 인사기준 준수다. 문 후보는 고위공직자 임용과 관련해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를 배제하겠다고 약속했다. 보통 고위공직자는 3급 이상의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인사들을 말한다. 여기엔 청와대 수석과 비서관들도 포함된다.

두번째는 사드, 세번째는 추경 = 문 후보가 시급하게 챙길 부분은 안보다.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외교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촛불로 사그라질 줄 알았던 보수진영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에게 25% 가까운 표심을 밀어주는 등 태극기 민심으로 되살아날 기미를 보이는 가운데 문 후보의 안보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사드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지, 국회 동의절차를 어떻게 밟을 지가 관건이다.

세 번째 시험대는 추경과 개헌특위 그리고 을지로위원회다. 문 대통령은 취임직후 '일자리 추경'과 함께 개헌특위를 가동시킬 계획이다. 경기확장국면에서 국가재정법상 엄격한 추경편성요건을 주장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개헌논의가 개혁동력을 약화시키는 블랙홀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선 후 정부에 개헌특위를 구성,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국민 참여 개헌 논의기구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검찰, 경찰, 국세청, 공정위, 감사원, 중소벤처기업부 등 막강한 범정부차원의 '을지로위원회' 구성 역시 관심이다. 사정기관을 모두 아우르면서 경제민주화를 진두지휘하는 을지로위원회는 정권초반에 대통령직속으로 설치할 것이라는 게 문재인캠프 내 주요인사의 전언이다.

MB정부에서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고용부·기재부 장관을 지낸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은 "다당제 구조에서 국민통합과 협치쪽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만 안보, 경제구조개혁 등을 순조롭게 해낼 수 있다"면서 "당리당략을 버리고 통 크게 합리적인 야당인사를 기용하거나 좋은 야당 정책을 받아주는 등 야당을 껴안기 위한 패키지 전략이 필요하고 대통령의 권한을 내려놔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법적 문제가 있는 추경 등을 강행할 필요는 없다"면서 "지방선거 등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당적 정리도 생각해볼 만 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촛불열망 응집, 사상최대 차이(557만표 차이) 승리
국무총리에 이낙연 전남지사 내정
[19대 대선 표심 분석] 탄핵민심, 정권교체 요구로 폭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만든 사람들] '하나의 팀' 정신으로 자력집권 일궈냈다
여론조사, 이번 대선도 당선자 '적중'
4당, 대선결과 '수용' 미래대통령 '당부'
[보수는 왜 정권재창출에 실패했나] 소통·책임 없는 무능정권, 지지층 뿔뿔이
한국당, 후보-구도-캠페인 다 졌다
[피난민 아들이 대통령 되기까지] 노무현 친구 → 재수끝 대통령 당선
홍준표, 당권 장악 나서나
'정권교체'에 밀린 안철수의 도전
유승민, 잠재력 보였지만 세력화 한계
정의당, 대중정당으로 '날갯짓' 준비
미, 문재인 대통령에 '기대반 우려반'
중·일, 일제히 '관계개선' 주문
"남북대화 재개, 한미관계 변화할 가능성"
'지방분권·균형발전' 국정운영 핵심축 기대
중소벤처기업부·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촛불대통령, 국민통합·지방분권 대통령 돼야"
오늘 정오 국회의사당서 취임선서
['제이노믹스' 성공조건 | ① 적폐청산 제대로 해야 경제가 산다] 재벌에 밀린 '참여정부 전철' 되풀이 안된다
첫 시험대 '10조원 추경'
[문재인정부, 금융현안 해결 가닥 잡을까 | ①미국발 금리인상 태풍] 경기부양 위해 적극적 재정정책 역할 커진다
서민금융정책 확대에 힘실린다
'취임일 2300(코스피지수 장중) 돌파' 시장도 정권교체 반색
"새정부 경제민주화 정책, 국내 증시부양에 효과"
"경제도약에 자본시장 발전 필수"
4차 산업혁명·방산·내수주 뜬다
공공임대주택 매년 13만가구 공급
농어업특위 10년 만에 부활
4차산업혁명 대비, 과학·ICT에 힘 실을 듯
미국·중국 '빅2' 통상압력에 대응 강화
에너지정책은 '탈원전·탈석탄'
[문재인정부의 재벌개혁] 주주 권리 강화로 총수 전횡 방지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 바꿔야"
유통업계 사드·임금·쇼핑몰 현안 산적
"해수부 주도로 해양 강국 재건한다"
전기 오토바이 보급 확대될 듯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본 교육제도 변화 전망] 수능절대평가 전면도입 추진한다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50만개 창출 가능"
[노동정책 어떻게 바뀔까] 노사정 대타협으로 노동존중사회 지향
'재정신청 대상 전면 확대' 추진
막 오른 '문재인 검찰개혁'
개혁성향 대법관 임명 관심

박준규 기자 jkpark@naeil.com
박준규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