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 매년 13만가구 공급

2017-05-10 00:00:01 게재

'전월세상한제' 도입엔 신중… 전국 500곳 '도시재생' 관심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부동산정책은 변화가 예상된다. 시장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던 박근혜정부와 달리, 서민 주거복지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등 집없는 세입자 대책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문재인정부의 주택정책 공약 1호는 공공임대주택 확대다.

공공이 직접 관리·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을 매년 13만가구 공급한다는 목표다. 임기말까지 박근혜정부(55만가구)보다 10만가구 많은 65만가구가 공급된다는 얘기다.

공공이 지원하면서 임대료와 임대기간을 관리하는 '공공지원 임대주택'도 매년 4만가구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임대주택 입주시기를 예측할 수 있는 '대기자 명부제'를도입하고, 10년 공공임대주택의 분양전환 방식도 개선할 예정이다.

공공임대주택의 30%는 신혼부부에게 공급한다.

매년 4만가구씩, 임기중 20만가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심내 공공용지, 재생사업지구, 혁신도시내 공공택지 등 가용할 수 있는 토지자원을 최대한 동원할 방침이다.

청년 임대주택 30만실도 공급한다. 월세 30만원 이하의 쉐어하우스형 임대주택 5만실, 서울 및 5대도시 역세권에는 시세보다 낮은 청년주택 20만실을 확보한다. 대학 소유부지 및 인근을 개발해 기숙사 수용인원을 5만명(수도권 3만명) 확대한다.

저소득 서민을 위한 주거복지체계도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약 81만명인 주거급여 대상자와 지원액수를 점차 늘릴 계획이다. 공공임대주택에 복지와 의료서비스를 연계한 '홀몸어르신 맞춤형 공동홈'도 매년 1만실 확대한다.

이와 함께 중증장애인 전용 주거지원을 제도화하고, 적은 목돈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누구나 집 프로젝트'도 시범 도입한다.

문재인정부에서 주목받는 부동산정책이 '도시재생'이다.

매년 공적재원 10조원을 투입, 공공주도로 뉴타운 및 재개발사업이 중단된 지역 등을 중심으로 전국 500곳의 노후 주거지를 개발한다는 목표다.

재원조달 문제와 함께 실패한 뉴타운사업의 재판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더 확인이 필요하지만 뉴타운 같이 대규모 아파트를 개발한다는 얘기가 들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집없는 세입자 대책도 있다. 집주인의 자발적인 임대주택 등록을 촉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제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일정수준 이하 임대소득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고, 사회보험료 특례를 제공한다. 또 임대등록시 재산·양도세 등을 감면한다.

그러나 세입자 부담경감을 위해 시민단체에서 강하게 요구했던 임대차계약 갱신청구권 및 임대료 상한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다.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 연구위원은 "세입자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이것 외에는 없다"며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약엔 없지만 부동산관련 금융세제 정책은 현행 기조를 유지하면서 시장흐름에 맞춰 강도와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7월까지 연장된 총부채상환비율(DTI)·주택담보인정비율(LTV) 정책은 완화없이 시행될 전망이다. 특히 점차 확대되고 있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여신관리 지표로 계속 활용될 전망이다.

내년부터 부활하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도 이변이 없는 한, 예정대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건축으로 조합원 1인당 얻는 개발이익이 3000만원을 넘으면 그 이상에 대해 정부가 개발이익의 최고 50%를 부담금으로 환수하는 제도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공적임대를 포함해 공공임대 17만호를 공급하려면 기존 방식대로 할 것도 있지만 도시재생과 연계할 것도 있다"며 "사업모델 개발 및 부지확보, 재원조달 방안 마련 등 실행방법을 빠른 시일 안에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촛불열망 응집, 사상최대 차이(557만표 차이) 승리
국무총리에 이낙연 전남지사 내정
[19대 대선 표심 분석] 탄핵민심, 정권교체 요구로 폭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만든 사람들] '하나의 팀' 정신으로 자력집권 일궈냈다
여론조사, 이번 대선도 당선자 '적중'
4당, 대선결과 '수용' 미래대통령 '당부'
인사·추경·사드로 집권 초반 '승부수'
[보수는 왜 정권재창출에 실패했나] 소통·책임 없는 무능정권, 지지층 뿔뿔이
한국당, 후보-구도-캠페인 다 졌다
[피난민 아들이 대통령 되기까지] 노무현 친구 → 재수끝 대통령 당선
홍준표, 당권 장악 나서나
'정권교체'에 밀린 안철수의 도전
유승민, 잠재력 보였지만 세력화 한계
정의당, 대중정당으로 '날갯짓' 준비
미, 문재인 대통령에 '기대반 우려반'
중·일, 일제히 '관계개선' 주문
"남북대화 재개, 한미관계 변화할 가능성"
'지방분권·균형발전' 국정운영 핵심축 기대
중소벤처기업부·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촛불대통령, 국민통합·지방분권 대통령 돼야"
오늘 정오 국회의사당서 취임선서
['제이노믹스' 성공조건 | ① 적폐청산 제대로 해야 경제가 산다] 재벌에 밀린 '참여정부 전철' 되풀이 안된다
첫 시험대 '10조원 추경'
[문재인정부, 금융현안 해결 가닥 잡을까 | ①미국발 금리인상 태풍] 경기부양 위해 적극적 재정정책 역할 커진다
서민금융정책 확대에 힘실린다
'취임일 2300(코스피지수 장중) 돌파' 시장도 정권교체 반색
"새정부 경제민주화 정책, 국내 증시부양에 효과"
"경제도약에 자본시장 발전 필수"
4차 산업혁명·방산·내수주 뜬다
농어업특위 10년 만에 부활
4차산업혁명 대비, 과학·ICT에 힘 실을 듯
미국·중국 '빅2' 통상압력에 대응 강화
에너지정책은 '탈원전·탈석탄'
[문재인정부의 재벌개혁] 주주 권리 강화로 총수 전횡 방지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 바꿔야"
유통업계 사드·임금·쇼핑몰 현안 산적
"해수부 주도로 해양 강국 재건한다"
전기 오토바이 보급 확대될 듯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본 교육제도 변화 전망] 수능절대평가 전면도입 추진한다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50만개 창출 가능"
[노동정책 어떻게 바뀔까] 노사정 대타협으로 노동존중사회 지향
'재정신청 대상 전면 확대' 추진
막 오른 '문재인 검찰개혁'
개혁성향 대법관 임명 관심

김병국 기자 bgkim@naeil.com
김병국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