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대화 재개, 한미관계 변화할 가능성"

2017-05-10 10:56:43 게재

유럽언론, 큰 관심 보여

"미국에 '노' 할 수 있어"

9일 치러진 우리나라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557만여표 차이로 2위 후보를 압도적 격차로 따돌리고 당선되자 유럽언론은 남북대화 재개 가능성과 한미관계 변화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영국 BBC 방송은 "문재인정부는 대북 접근법에서 실질적인 이동을 의미한다"며 "그의 정책은 북한과 접촉을 강화하는 것인데 이는 지난 10년간의 제재강화와는 대조적"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대북대화를 선호하는 진보 정치인 문재인 후보가 승리해 북한과의 화해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면서 "최근 수주일 북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둘러싼 긴장고조 국면 이후에 회유적인 대북접근을 촉구해왔다"고 소개했다. 가디언은 대북화해 접근은 한미동맹을 해칠 수 있다는 보수진영의 비판이 있지만 문 당선인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근 발언은 두 사람이 대북 입장과 관련해 "멀리 떨어져 있지는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봤다.

프랑스 공영 뉴스 채널 프랑스24는 "문 당선인은 외교적으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특히 미국과의 관계에서 거리를 두게 될 가능성 있으며 중국과도 협의를 통해 관계 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독일 유력 매체인 슈피겔온라인은 "인권변호사가 한국의 새로운 대통령이 됐다"면서 문 당선인이 북한 정권과 대화를 하려 한다고 보도했고, 공영 국제방송 도이체벨레는 대북관계에서 대결 대신 더 큰 관여 정책을 추진하려 한다고 짚었다.

이탈리아 유력 일간 코리에레 델라 세라는 서울 특파원 기사에서 "문 당선인은 북한 핵 위협에 직면한 상황에서 대미관계 증진이 필요하지만 때로는 미국에 '노'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며 "그의 당선으로 북한과의 대화의 문이 다시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프랑스 일간 르 몽드는 문 당선인이 대선 레이스에서 "시끌벅적하거나 비열한 전법 없이 본인의 이미지에 걸맞은 선거운동을 해왔다"고 평가하면서 학생운동 전력과 인권변호사 활동을 상세히 소개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평양 데탕트(긴장완화) 지지자가 한국 대선에서 승리했다"면서 이는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파들과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FT는 문 당선인이 국내적으로는 정치기구들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급증하는 가계부채와 높은 청년실업률로 타격받은 경제를 일으켜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점점 커지는 트럼프 정부와의 마찰이라는 문제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아랍권 대표방송 알자자리는 긴급뉴스로 문 당선인의 승리를 전하면서 자유주의 성향의 문 당선인이 10년간 이어진 보수 집권을 끝내게 됐다고 평가했다. 서울에 파견된 알자지라 크레이그 리슨 특파원은 "예견된 이번 승리는 다수의 한국인이 '항의의 표'(protest vote)를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촛불열망 응집, 사상최대 차이(557만표 차이) 승리
국무총리에 이낙연 전남지사 내정
[19대 대선 표심 분석] 탄핵민심, 정권교체 요구로 폭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만든 사람들] '하나의 팀' 정신으로 자력집권 일궈냈다
여론조사, 이번 대선도 당선자 '적중'
4당, 대선결과 '수용' 미래대통령 '당부'
인사·추경·사드로 집권 초반 '승부수'
[보수는 왜 정권재창출에 실패했나] 소통·책임 없는 무능정권, 지지층 뿔뿔이
한국당, 후보-구도-캠페인 다 졌다
[피난민 아들이 대통령 되기까지] 노무현 친구 → 재수끝 대통령 당선
홍준표, 당권 장악 나서나
'정권교체'에 밀린 안철수의 도전
유승민, 잠재력 보였지만 세력화 한계
정의당, 대중정당으로 '날갯짓' 준비
미, 문재인 대통령에 '기대반 우려반'
중·일, 일제히 '관계개선' 주문
'지방분권·균형발전' 국정운영 핵심축 기대
중소벤처기업부·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촛불대통령, 국민통합·지방분권 대통령 돼야"
오늘 정오 국회의사당서 취임선서
['제이노믹스' 성공조건 | ① 적폐청산 제대로 해야 경제가 산다] 재벌에 밀린 '참여정부 전철' 되풀이 안된다
첫 시험대 '10조원 추경'
[문재인정부, 금융현안 해결 가닥 잡을까 | ①미국발 금리인상 태풍] 경기부양 위해 적극적 재정정책 역할 커진다
서민금융정책 확대에 힘실린다
'취임일 2300(코스피지수 장중) 돌파' 시장도 정권교체 반색
"새정부 경제민주화 정책, 국내 증시부양에 효과"
"경제도약에 자본시장 발전 필수"
4차 산업혁명·방산·내수주 뜬다
공공임대주택 매년 13만가구 공급
농어업특위 10년 만에 부활
4차산업혁명 대비, 과학·ICT에 힘 실을 듯
미국·중국 '빅2' 통상압력에 대응 강화
에너지정책은 '탈원전·탈석탄'
[문재인정부의 재벌개혁] 주주 권리 강화로 총수 전횡 방지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 바꿔야"
유통업계 사드·임금·쇼핑몰 현안 산적
"해수부 주도로 해양 강국 재건한다"
전기 오토바이 보급 확대될 듯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본 교육제도 변화 전망] 수능절대평가 전면도입 추진한다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50만개 창출 가능"
[노동정책 어떻게 바뀔까] 노사정 대타협으로 노동존중사회 지향
'재정신청 대상 전면 확대' 추진
막 오른 '문재인 검찰개혁'
개혁성향 대법관 임명 관심

김상범 기자 claykim@naeil.com
김상범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