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 상위권, 1등급이 되는 길

2024-04-06 10:51:34 게재

흔히 “공부에 왕도(王道)는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영어 학습에 정도(正道)는 있다. 배우려는 열정을 가진 학생과 능력 있는 선생님, 그리고 체계적으로 짜인 학습프로그램이 바로 정도를 이루는 3대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영어를 잘하기 위한 비결’을 말씀드릴까 한다. 우선 영어학습은 학생의 생애 주기별(초등-중등-고등)에 맞는 커리큘럼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 중등 영어 기초 쌓기

먼저, 초등영어는 ‘well-rounded(균형 잡힌) 커리큘럼’, 즉, 4대 영역(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이 골고루 편성된 커리큘럼을 선택하여 학습하면서, ‘언어’로서 영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학영어는 영어의 지식화 정도를 측정하는 ‘시험 영어’를 준비하는 단계로, 초등영어와 다르게 각자의 학습 목표와 진학목표에 따라 본격적으로 영어학습의 ‘선택과 집중’이 이뤄지는 시기로, 특히, 독해와 문법 그리고 쓰기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 중 문법이 탄탄해야 문장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글의 흐름에 맞는 올바른 해석을 하여 학교 시험에서 원하는 정답을 고를 수 있어 점수상승으로 연결되므로, 이 시기에 문법 이론을 차근차근 익히고 배운 이론을 토대로 문제 풀이에 적용하며 실력을 탄탄히 다져가는 훈련이 너무나 중요하다.

고등학교 영어는 곧 수능 영어나 마찬가지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영어는 대학 진학에 필수인 과목 가운데 하나로 투자 시간 대비 산출 결과가 높은 소위 ‘가성비가 높은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내신과 수능(모의고사) 영어로 분류하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내신영어에서 당해연도 혹은 과년도 모의고사를 지문 연계하여 출제하고 있기에 고등학교 영어는 곧 수능 영어라 할 수 있다.

수능 영어는 크게 12가지 패턴으로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수능 영어에서 1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패턴화된 시험문제를 어떻게 접근하여 푸는지가 중요하다. 가령 20번대에 등장하는 글의 주제를 고르는 문제는 전체 지문의 내용 중 글의 주제가 통상적으로 서론에 배치되는 두괄식 구조인지, 결론부에 배치되는 미괄식 구조인지를 판별하여 문제 풀이에 적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수능 영어, 12가지 패턴을 파악하고 연습해야

아울러 1등급을 맞기 위해 절대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부분은 듣기 파트이다. 수능 듣기는 1개라도 실수하면 1등급을 달성하기가 어려워지므로, 실수가 없어야 하며, 만약 듣기가 취약한 학생들이 있다면 정해진 시간에 반복하여 듣고 문제를 푸는 것만으로도 실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수능 영어 1등급을 위해 넘어서야 할 끝판왕은 소위 ‘킬러 문항’이라고 불리는 “빈칸추론”문제이다. 많은 학생들이 빈칸추론 문제 앞에서 좌절하지만, 빈칸추론 문제는 특정한 패턴이 존재한다.

빈칸의 위치는 항상 세 군데 존재한다. 빈칸의 위치가 서론에 배치되는 A형 타입과 결론에 배치되는 B타입,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간에 빈칸이 등장하는 C타입이 있다. 각각의 타입이 중요한 이유는 문제에 접근하여 풀이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A와 B타입의 빈칸은 글의 주제문을 완성시키고자 하는 게 출제자의 의도이므로, 빈칸 전후에 주어진 예시문을 통해 필자가 주장하거나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 반면에, C타입의 빈칸은 주제문이 아닌 빈칸을 중심으로 앞뒤에 어떤 내용을 담은 문장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앞뒤의 문맥을 보고 자연스럽게 끊어진 논리의 연결고리를 이어주는 것이 출제자의 의도이기에 글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는 답안을 고르면 된다.

영어를 잘하고 궁극적으로 내신과 수능 영어에서 1등급을 맞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앞서 언급하였듯 학습자가 연령 주기별로 커리큘럼을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필수적으로 기초를 다져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라는 격언이 있듯이 영어공부의 왕도만을 찾지 말고 정도를 걸으며 꾸준히 노력하면 누구나 영어 1등급을 넘어 만점을 달성할 수 있다. 여러분의 영어학습을 응원한다.

홍경희 영어과 팀장 일산 후곡 G1230 스터디3.0학원

홍경희 영어과 팀장

일산 후곡 G1230 스터디3.0학원

문의 031-923-1877, 031-918-1230

기자
홍경희 영어과 팀장 일산 후곡 G1230 스터디3.0학원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