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길수록 힘이 솟는 생활 건강 교실

2024-04-03 09:59:37 게재

부천 체력인증센터, 산 주제 걷기, 자전거 교실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 봄은 건강 챙기기 좋은 계절이다. 이를 위해 부천 시내 곳곳에서는 시민들의 활용하기 쉽도록 갖가지 건강 관련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걷기 등 야외는 물론 실내에서 건강을 챙길 기회를 미리 알아봤다.

부천 산을 주제로 건강 걷기

부천시가 주민 주도적 걷기 실천 활성화 및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 향상을 위해 산 주제 건강 걷기 챌린지 ‘우리같이 오를래용龍’을 운영한다. ‘우리같이 오를래용龍’은 4월 원미산을 시작해 6월 춘의산, 9월 성주산 총 3개의 산을 주제로 한 건강 걷기 챌린지 프로그램이다. 오는 4월부터 9월까지 월별 해당 산의 지정 구간을 완주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건강 교실

챌린지 참여 신청은 모바일 플레이스토어(또는 앱스토어)에서‘워크온’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커뮤니티 검색 →‘우리같이 오를래용龍’ 커뮤니티 가입 또는 큐알(QR)코드 신청 순서로 할 수 있다. 커뮤니티 가입 시 닉네임은 실명으로 설정해야 한다.

챌린지 참여자들은 워크온 앱 기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통해 걸은 구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인증과 월별 해당 산 코스 스탬프 인증 장소에서 완주를 확인받으면 된다.

시는 산 주제 건강 걷기 완주자를 대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월별 특별한 임무 달성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추가 인센티브를 준다. 전 구간을 완주한 챌린지 참여자에게는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건강생활을 꾸준히 실천하는 데 동기 부여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문의 032-625-4412

시민 자전거 학교 무료 운영

2024년도 부천시민 자전거 학교가 개강식을 시작으로 무료로 운영된다. 2024년 부천시민 자전거 학교는 오는 11월 1일까지 자전거문화센터, 중앙공원, 남부수자원생태공원 3개소에서 자전거 법규, 기초 실습, 기본주행 자세, 주행기술, 손질법 등 자전거 운행에 필요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건강 교실

교육 인원은 회당 30명이며, 교육과정은 초, 중, 고급으로 나눠 6주간 진행된다. 과정별 한 달 전부터 선착순 접수하며, 만 19세 이상 만 65세 이하 부천시민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교육 개설 요청이 많았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야간 직장인반을 신규 개설해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자전거문화센터에서는 올바른 자전거 안전 문화를 가르치고 보급할 전문 강사양성을 위한 강사 아카데미를 배출했다. 교육에서는 전문 강사가 더욱 강화된 도로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진행해 체계적인 자전거 교육을 이수하도록 했다. 또 자전거 학교 수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자전거 라이딩 및 자전거 동호회를 통해 자전거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문의 032-625-9096

분기별 건강특화프로그램 ‘진달래’

부천시 100세 건강 실이 분기별 특화프로그램 ‘진달래 (진하고 달콤한 내일)’를 오는 11월까지 연다. 특화프로그램은 분기별로 나눠 12주간 동안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사전, 사후 건강검사 측정 및 건강 상담을 통해 내 몸에 맞는 건강 목표를 세운 후 매주 운동, 영양, 구강, 힐링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건강 교실

해당 프로그램은 100세 건강 실이 있는 중동, 중4동, 심곡2동, 상2동에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부천시체육회를 통해 사전과 사후 체력 검사, 강사지원 등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받게 된다.

문의 중동 032-625-9453, 중4동 032-625-9460, 심곡2동 032-625-9431, 상2동 032-625-9473

부천 시내 7개 체육관과 운동장 활용

올해부터 시내 7개 학교의 체육관과 운동장이 전면 시민에게 재개방된다. 시는 생활체육 인구 증가와 부족한 시설 인프라를 보완하기 위해 부천시 원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공사 위탁관리형 학교시설 개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 교실

이에 따라 지난해 7개 초중학교와 학교체육관, 운동장, 주차장을 개방하고 부천시가 관리 등을 지원하는 ‘학교시설 개방 실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개방 대상은 부천삼정초, 상도초, 성주초, 부천남중, 부명중, 성주중, 부천여월중의 체육관은 평일 저녁 배드민턴 전용 구장으로 개방하고, 운동장은 주말 축구, 산책 등을 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또한, 원도심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교내 137면의 주차장을 확보해 거주자우선주차장으로 개방한다. 거주자우선주차장은 부천주차 포털(parking.bcits.go.kr)을 통해 상시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체육관 및 운동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은 개방 시간대 방문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체육관 이용객은 실내 운동화 착용, 개인 운동기구 등을 지참해야 한다.

부천 체력인증센터 이용해보기

개인별 체력진단과 맞춤형 운동 처방을 원한다면 오정레포츠센터 지하 1층에 자리한 부천 체력인증센터를 활용해보자. 부천 체력인증센터는 11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과학적 체력수준 진단과 개인별 체력 수준에 따라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건강 교실

국가가 지정한 공인 인증 기관인 이곳 센터는 편리하게 체력측정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 저 체력 자에게는 체력증진 교실을 이용하도록 했다.

부천 체력인증센터 측은 “이곳 센터(https://nfa.kspo.or.kr)에서는 무료 체력측정뿐만 아니라, 맞춤형 운동처방, 체력증진 교실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의 070-7707-5306

기자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