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디단 박물관 교과여행’ 떠나요

2024-03-13 13:00:03 게재

국립민속박물관 초등학생 대상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직무대리 윤도식)은 4월부터 초등학생들을 위한 민속현장 체험활동 교육으로 ‘달디단 박물관 교과여행(교과연계교육)’을 실시한다. 학습자 맞춤형으로 6개 주제의 교육을 학교 환경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대면과 비대면 방식으로 준비했다.

‘우리들의 성장여행’은 어린이들의 꿈을 찾아가는 ‘심리성장교육’이다. 상설전시관3 ‘한국인의 일생’과 연계해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삶의 과정을 통해 한 사람의 소중함과 공동체의 의미를 찾아본다.

‘탈춤을 탈탈탈’은 풍자와 해학의 대명사 봉산탈춤을 체험하는 교육이다. 신분사회인 조선시대에 민중들은 탈을 쓰고 춤을 추면서 당시 사회제도를 마음껏 비판하고 풍자하며 스트레스를 풀었다.

‘케이푸드(KFOOD) 세시음식’은 농경문화와 세시풍속을 살펴보고 봄·여름·가을·겨울의 세시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교육이다. 상설전시관2 ‘한국인의 일년’과 연계해 명절과 절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계절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을 살펴본다. 원거리 지역 학생들을 위한 비대면 교육(영상보급형) 3종(‘골목놀이 할 사람, 여기 붙어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오촌댁 이야기’ ‘민속이의 소풍 가는 날’)도 준비했다.

대면 교육은 1회 교육부터 연속교육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누리집(www.nfm.go.kr/kid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

송현경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