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전문가 필요역량

"데이터 속 정보 발굴"

2022-05-31 11:37:53 게재

고려대 등 16개 대학에 개설

윤성희 (더와이랩컨설턴트)

빅데이터 전문가는 수많은 데이터 속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기본적으로 데이터 추출 제작과 데이터 분산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역량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통계 기술과 머신러닝, 딥러닝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분석 방법에 따라 마이닝, 계량정보 분석, 네트워크 분석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면 좋다.

일상생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등장할 수 있다. 관련 전공은 컴퓨터공학과 통계학과 수학과 외에도 마케팅 계열로 경영학과가 있다. 해당 학과들은 고려대 국민대 동덕여대 서울시립대 등 전국 총 16곳에 개설되어 있다.

대학 전공 외에도 빅데이터분석기사, 데이터분석전문가(ADP) 등의 국가기술 자격을 통해 빅데이터 전문가로의 꿈을 실현할 수도 있다. 해당 자격들은 데이터자격검정(dataq.or.kr) 사이트를 통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K-ICT 빅데이터센터(kbig.kr)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운영하는 빅데이터 사업기관이다. 핵심 원천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초급 과정에서는 기본 이론과 활용, 중급 과정에서는 빅데이터 인프라 활용과 통계 분석, 고급 과정에서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다. 교육에 도움이 되는 강의 영상과 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자.

빅데이터 분석의 출발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원천이다. 데이터 수집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 사이트로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이 있다. 공공기관이 취득해 관리하는 데이터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 창구다. 'e-나라지표(index.go.kr)'에서는 인구 건강 교육 교통 환경 등 다양한 성과지표들을 공개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는 국내외 경제 사회 환경에 관한 1000여 종의 국가 승인 통계를 수록해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윤성희 더와이랩컨설턴트